항만 물동량 증대 및 러시아 수출 확대 기반마련

강원도는 10월 31일(수) 강원도~연해주 해운항로 활성화를 위한 업무회의를 연해주 정부청사에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정만호 도 경제부지사와 코스텐코 알렉산드르 이바노비치 연해주 제1부지사 등 강원도와 연해주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항만시설 개선, 북방항로 활성화, 강원상품관 운영 등을 논의하였다.

도는 현재 운항 중인 DBS크루즈훼리 항로를 이용한 수출 활성화를 위해 블라디보스톡 항만의 시설 개선을 연해주 정부에 건의하였다.

그동안 항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었던 항만 하역 인프라 부족, 비싼 항만사용료, 활어차 임시통관 불가능 등의 문제점들에 대해 관계기관의 의견을 듣고 개선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지난 2014년 운항이 중단된 속초~자루비노 항로의 재취항을 위해 자루비노 항만의 시설 상태를 점검하고 미비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협의하였다.

속초~자루비노 항로가 장기간 운항 중단 상태였던 관계로 재취항 예정 선박이 자루비노 항만의 각종 시설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여객터미널, 접안시설, 하역장비 등의 상태를 점검하였다.

점검결과 시설 개보수가 필요한 여객터미널 및 통관시설에 대해 항만관계자에게 개선을 요청하였다.

그 외에도 러시아 통과여객 비자 제도 개선 등에 관하여 중국 이용객들의 출입국 및 항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강원상품의 유럽시장 진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블라디보스톡항 국제여객터미널에 강원상품관과 강원장터를 설치 운영하는 방안을 협의하였다.

블라디보스톡항 국제여객터미널은 시베리아횡단열차 역사와 근접하여 연해주에서 1일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으로, 화장품, 의료용품, 식료품 등 20~30여개 제품을 강원상품관에 전시하고 매주 강원장터를 운영하여 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연해주 정부와 협력하여 블라디보스톡 및 자루비노 항만의 시설을 개선하고 통관 제도 개선 등 행정지원을 통해 강원도~연해주 항로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강원상품관 및 강원장터 운영으로 블라디보스톡 항로 물류 증대는 물론, 도내 우수 제품의 대 러시아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