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상황관리에 만전

강원도는 오늘(11.29, 화) 1군사령부, 경찰청, 기상청 등 15개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 도(道) 협업부서 및 18개 시군이 참여한 가운데 겨울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대책 회의를 개최하여 기관별 대응계획을 점검하고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번 회의는 그 어느 해보다 강한 한파와 영동 및 산간지역에 많은 눈이 내릴 수 있다는 기상청 관측에 따라 더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道)는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하여 재난위험시설물 151개소 및 도로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마쳤으며, 해안가 위험지역 84개소 및 산간고립마을 690가구 등에 대한 피해예방대책 수립을 완료하였다.

또한, 내년 2월말까지 진행되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테스트 이벤트의 차질없는 진행을 위하여 제설 전진기지 37개소를 마련하고 제설장비 1,891대에 대한 가동점검을 마쳤으며, 폭설에 대비한 제설훈련을 실시하는 등 신속하고 완벽한 제설 가동체계를 완비하였다.

특히, 한파시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한파대비 TF팀(3개반 11개부서 15명)을 구성해 독거노인․노숙인 보호, 수도시설 긴급지원, 시설 안전점검 분야 시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위험지역에 대한 사전홍보와 통제조치를 강화하고 재난발생시 신속한 교통통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로관리청과 경찰서간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하며, 도민들의 인명․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적극적인 재난대응 국민행동요령 홍보와 함께 한파시 독거노인, 노숙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대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유관기관·시군과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하여 현장에서 신속히 작동하는 방재시스템을 가동함으로써 겨울철 재난안전대책 기간 중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재난상황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