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7일부터 2월 17일까지 강원도 전역에서 다채롭게 선보여 -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장면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장면

2018 평창의 환희와 감동을 넘어,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원의 장 열려

전 세계인의 가슴 속에 평화올림픽으로 각인된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 개최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인 ‘Again 평창’이 2월 7일부터 2월 17일까지 강원도 전역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Again 평창’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의 중요한 키워드인 ‘평화’와 한반도의 미래에 대한 온 민족의 염원인 ‘평화와 번영’의 의미를 함께 담아낸 ‘하나된 열정, 평화와 번영으로!’를 행사의 슬로건으로 정했다.

이는 남북선수단 공동입장과 남북단일팀 구성 등을 통하여 남북 및 북미 간의 첨예했던 긴장국면을 극적으로 반전시켜 남북 간에 ‘4.27. 판문점선언’ 및 ‘9월 평양공동선언’과 ‘6월 북미정상회담’과 같은 굵직한 성과를 견인한 평창대회를 기념하는 동시에, 평화를 기반으로 한 남북공동번영을 기원하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한편‘Again 평창’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홈페이지((http://again2018.kr)를 개설하여 각 세부행사별 일정과 내용에 대한 정보 제공은 물론, 링크기능을 통해 대축제 티켓예매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Again 평창’의 중심 ! ‘기념식’과 ‘대축제’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 1주년 기념행사 중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 행사는 무엇보다도 평창에서 개최되는 기념식과 강릉에서 열리게 되는 대축제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기념식 개최장소를 놓고 잡음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주 개최도시인 평창군의 의견을 수용하여 1주년 기념식은 평창에서, 문화공연행사인 대축제는 강릉에서 각각 개최하기로 하였다.

기념식은 2월 9일 오후 4시부터 대관령면 개폐회식장에서 주요외빈 등을 초청하여 진행되며 기념식 전·후로는 문화예술이벤트가 추가로 펼쳐진다.

대축제는 2월 9일 오후 6시 30분부터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문화공연과 K-POP 콘서트가 성대하게 치러질 예정이다.

주요 출연진으로는 김연아 선수 등 동계스포츠 스타와 피아니스트 손열음 대관령국제음악제 예술감독 등 문화예술계인사, 위너, 아이콘, 슈퍼주니어 D&E, NCT 127, 백지영, 모모랜드 등의 K-POP 스타가 출동한다.

새로운 평화시대! 남과 북이 함께

‘Again 평창’의 핵심 키워드는‘평화 메시지 창출’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의미 있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행사는 ‘남북공동행사’다.

남북공동행사의 내용으로는 ‘남북태권도시범단 합동공연’과 남북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을 통한 ‘국제 여자아이스하키 친선대회’ 및 남북아리랑 연주행사가 포함된 ‘피스콘서트’가 있다.

현재 북측 태권도시범단과 여자아이스하키선수단 및 아리랑 연주자의 초청 건은 개성에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하여 북측에 전달된 상태로서 북한당국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북측이 ‘Again 평창’에 참가하기로 최종 결정을 하기 까지는 여러 변수들이 내재되어 있는 만큼, 결과를 마냥 낙관할 수만은 없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북측의 불참을 가정한 행사의 진행도 준비 중이라는 게 강원도의 입장이다.

2018 평창의 문화레거시, ‘평화대축제’로 이어져

‘Again 평창’은 성공한 문화올림픽으로서 성가를 드높였던 평창 대회의 유산을 계승하여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강릉, 평창 및 DMZ(철원 및 고성) 일원에서 2월 8일부터 2월 14일까지 개최되는 PEACE WEEK(평화주간)는 평창대회의 ‘평화메시지’를 계승하여 ‘세계평화’를 의제로 삼은 국제포럼인 ‘평화포럼’과 남북아리랑을 연주하는 ‘피스콘서트’, UN의 여러 회의형식을 차용한 ‘청소년모의유엔대회’와 철원 DMZ 일원을 답사하는 ‘DMZ 평화트레인’등의 4개의 세부행사로 진행된다.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는 2월 9일부터 2월 15일까지 ‘평창포럼’이 개최된다. 평창포럼에는 PEACE WEEK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평화포럼’외에도 ‘장애포럼’과 ‘지구인류포럼’이 순차적으로 펼쳐져 평화를 비롯한 다양한 의제에 대하여도 심층적인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Again 평창’1주년 기념행사와 연계하여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해 2월 8일부터 2월 17일까지 평창․강릉․정선 일원에서‘冬冬통통 스노우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구미주 관광객 및 주한외국인을 대상으로 ‘2018평창-2020도쿄-2022베이징’의 올림픽 로드와 ‘한류&스노우’를 주제로 하는 7개 테마의 시장별 맞춤형 관광상품을 운영함으로써 ‘Again 평창’기간 중 약 4,500여 명의 외국인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며, 이들은 여행기간동안 1주년 기념행사는 물론, 컬링체험과 올림픽시설 및 주요관광지 투어에 참가하게 된다.

또한 올림픽과 패럴림픽 1주년을 맞아 문화올림픽의 유산인 각종 문화예술행사가 강원도 전역과 서울 등지에서 펼쳐진다.

특히, 십여 년간 국내·외에서 명성을 쌓아 탄탄하게 입지를 다져온 바 있는 대관령국제음악제가 올림픽을 계기로 추진한 겨울음악제는 올해엔 클래식, 재즈 및 국악 콜라보 등의 무대를 준비하여 7회의 메인콘서트와 무료공연인 3회의 찾아가는 음악회로 팬들을 찾아간다.

이밖에도 강원도 각 시·군별로 문화올림픽의 대표프로그램인 ‘아트 온 스테이지’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별 문화행사가 개최되며, 정선아리랑센터에서는 강원도립극단의‘뮤지컬 메밀꽃 필 무렵’과 강원도립국악단의 특별공연 ‘평화의 몸짓, 한반도를 날다’가 각각 펼쳐질 예정이다.

춘천 백령아트센터에서는 올림픽 1주년 기념 ‘평화’퍼포먼스 및 합창단의 공연 등 문화축전이, 중도일원에서는 ‘하늘에서 내리는 수천 개의 감동별빛’의 주제로 세계불꽃축제가 마련된다.

한편,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열리는 평화음식축전은 국내 쉐프들에 의한 북한음식 재현을 통해 남북음식쿠킹쇼 및 남북음식 전시 등의 행사를 통해 남북음식의 비교체험이 가능하게 꾸며지게 된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