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경기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한마음기자단’ 기사집 발간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이 발간한 기사집 표지

장애인 시민기자들의 글을 모은 기사집이 발행됐다. 성남시 한마음복지관(관장 허영미)이 콘텐츠 기획 및 취재에 장애인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우리는 장애인입니다’를 1월 제작해 배포했다.

잡지 형식으로 만들어진 이 기사집은 장애인의 시각으로 기획한 콘텐츠로 채워졌다. 비장애인 중심으로 장애를 다루는 시선에서 벗어나 비장애인도 함께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장애 주제 콘텐츠를 장애인이 직접 만든다는 데에 중점을 뒀다. ‘나는 장애인입니다’라는 제호에는 도움을 받아야 하는 존재가 아닌 당당한 존재로서 목소리를 낸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참여한 장애인 기자들은 기사를 통해 장애인 재난 대처 가이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평창 패럴림픽 현장의 부족했던 점을 지적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성 장애인이 구직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보여주는 기사도 있다. 또 마블 히어로 영화에서 장애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다루는 기사와 장애인 스포츠인 휠체어 레이싱 사진에서는 장애에 대한 색다른 시선을 비장애인도 느낄 수 있다. 성남시 장애인 콜택시 현황 분석, 장애 정책을 중심으로 한 은수미 성남시장 인터뷰 등 지역성을 살린 기사도 있다.

이 기사집은 2017년부터 진행된 한마음복지관의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수강자들인 ‘한마음기자단’의 작품이다. 기자단은 2년간 매주 1회씩 모여 뉴스 읽기부터 취재와 기사 작성까지 교육을 받았다. 서울신문과 중앙일보에서 대학생·청소년 기자단 교육을 담당했던 박성조 프리랜서 기자가 강사로 참여했다.

장애인 시민기자들의 시선이 담긴 ‘나는 장애인입니다’는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행복누리팀에 문의하면 받아볼 수 있다. 복지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다.

한마음복지관 개요

한마음복지관은 성남시가 건립하고 사회복지법인 분당우리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복지 및 문화공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며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복지재단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장애인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전문기관이다. One-stop 사례관리와 생애주기별 맞춤서비스를 지향하며, 장애인의 사회적·신체적·정신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은주 기자  gn3369@naver.com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은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