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부양묘센터 시설현대와 준공식 및 스마트양묘 발전방안 토론회 개최 -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임상섭)은 이상기후에 대응하고 저노동 고효율의 우량 묘목 생산기반 마련을 위한 국내 최초 스마트 양묘시스템을 구축하고 6일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양묘시스템은 시설양묘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스마트폰, PC를 통해 온실의 온․습도 등을 모니터링하고, 창문개폐, 관수, 관비를 원격과 자동으로 제어하여 묘목의 최적 생장환경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국비 15억 원을 투입해 조성한 양묘장은 작업장 1동(400㎡), 스마트 원격제어가 가능한 온실 2동과 야외생육시설 1식(1,000㎡) 등이며, 이 시스템을 통해 축구장 80개 면적을 조림할 수 있는 연간 24만 본의 낙엽송 묘목을 생산 할 계획이다.

동부지방산림청은 스마트 양묘시스템을 이용한 시설현대화 양묘장 인프라 구축으로 일반 노지양묘 대비 단위면적당 생산량 2배, 노동력 절감에 따른 생산비용 50%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편 준공식 행사 이후 전국의 양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기술적용의 기대효과와 문제점 등을 분석하는 스마트양묘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임상섭 동부지방산림청장은 “이번 스마트 양묘시스템을 이용한 양묘장 시설현대화 조성으로 국유양묘기술을 전국의 민유양묘장에 전수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