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동해시 제공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부모의 육아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이자 유아들이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놀이공간인 공동육아 나눔터를 확대 운영에 나선다고 밝혔다.

공동육아 나눔터는 부모의 소득, 맞벌이와 관계없이 영유아,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가 있는 가정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자녀발달 오감놀이, 유아미술·체육 등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영·유아 및 부모를 위한 도서와 교구 등을 비치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자녀 돌봄 품앗이를 통해 이웃들이 자녀를 함께 돌봄으로써 육아부담을 덜고 지역 공동체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공동육아 활동 공간이다.

시는, 현재 동해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초록도서관, 아띠카페 등 3개소의 공동육아 나눔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3월 월드비전 동해종합사회복지관(북평동)에 남부 공동육아 나눔터를 개소할 계획으로 1천 5백만원을 들여 시설을 보수하여 운영 준비 중에 있다.

또한, 동해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공동육아 나눔터에 6천 5백만원의 사업비로 장난감 도서관을 새롭게 정비하여 지난 2월 11일부터 장난감 대여 및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 중에 있다.

정순기 가족과장은 “일·가정 양립과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돌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 육아 나눔터 운영을 비롯한 찾아가는 아이 돌봄 서비스 제공, 다함께 돌봄 사업 실시 등 다양한 육아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자녀 양육 부담을 줄이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해시는 강원도 내에서 가장 많은 공동육아 나눔터를 운영 하고 있으며 지난해 16,000여명이 이용하는 등 육아 공동활동 공간으로써 자리매김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