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고성군 제공

고성군(군수 이경일)이 6일 오전 9시부로 산불현장지휘 체계를 강원도지사로부터 인수받아 산불 대응체제 + 피해조사 및 복구체제 병행으로 전환했다.

군에 따르면 4일 오후 7시 17분께 시작된 산불은 강풍을 타고 급속도로 번져 11시간 만인 5일 오전 8시 15분께야 주불이 완료되어 잔불정리를 18시에 마무리하고 뒷불감시에 들어갔다.

이날 투입된 인원은 전국에서 투입된 소방차는 872대, 현장에는 강원 소방 소속 소방차 52대를 비롯해 서울, 충남 등 전국에서 가용소방차량이 출동했으며, 진화작업에 투입된 인력은 소방공무원 3,250명, 공무원, 산림청, 의용소방대원, 군인, 경찰 등 연인원 1만여명이 참여했다.

뒷불정리가 마무리된 군은 6일 오전 8시 30분 군청 2층 회의실에서 이경일 군수가 주재하는 ‘4.4 원암산불 재난대책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는 △산불 뒷불감시체제를 유지하면서 생활안전대책 강구 △분야별 피해조사계획 신속수립 시행(이재민, 주택, 가축 등) △피해주민 특히 이재민 안전대책 신속수립 추진 △모판, 못자리, 농기구 등 시기적으로 필요한 농자재·농기구 적극 지원 △기타 피해주민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지원체제 유지 등이다.

특히 이경일 군수는 이날 9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강원도 산불 관계 장관 화상회의에 참석해 피해복구지원 등을 건의하였으며, 후속으로 피해주민 주거에 대해서는 마을회관에 거처와 관내콘도와 공공기관 연수원 우선 임시거주토록하고 임시주거로 모듈러주택등을 제공과 정부에서 미분양 아파트를 매입하여 임대를 추진하는 방안 등 장기적인 주택신축 방안에 대한 정부지원 사항을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에서는 마을정비용 공공주택단지 조성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이재민들의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음식 제공과 산불로 인한 심적불안을 안정 시킬 수 있도록 심리치료등도 각별히 주문했다.

군에서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민들이 적기에 농사를 짓도록 볍씨를 농협에서 공급받아 모내기 지원과 피해 농기계에 대해서는 농업기술센터 임대농기계를 최대한 활용하고 이양기 임차 등을 통해 차질 없는 영농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고성군재난안전대책본부에 방문한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에게 이 군수는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피해지역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하였으며,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은 “먼저 대형산불에도 불구하고 인명사고를 최소화한 이군수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며 “주거와 먹는 문제 해결과 복구작업에 행정안전부 차원의 적극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오후 3시 대책본부에 방문한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이 군수는 피해주민의 가장 시급한 임시거처 해결을 건의하였으며, 이에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거처를 잃은 이재민이 임시로 거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 모듈러주택(조립주택), 주택도시기금 등을 활용하여 주택복구비 등 긴급주거지원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이재민들의 주거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일 군수는 “향후 분야별 정밀조사, 공부 등 자료에 의한 사실 확인 절차를 진행하여 피해신고가 누락되지 않도록 피해조사를 실시하고 피해주민의 입장을 헤아려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 자세를 당부한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라 주민의 생계안정과 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비용 등을 단계적 매뉴얼에 따라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산불피해 조사 및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