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릉시 제공

오는 6월 7일, 강릉의 청년예술가들이 단옷날을 맞아 신선한 공연예술 무대를 선보인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문화 산업의 근본이 될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강릉아트센터와 강릉단오제가 공동으로 주최하여 청년예술가들이 창작콘텐츠를 교류할 수 있도록‘DAN.5’를 기획했다.

강릉아트센터는 지난해 12월 23일, 공연예술과 청년예술시장을 주축으로 청년 예술 프로젝트‘STAGE. 5’를 기획하여 운영했다. 이에 강릉단오제에서는 아트센터의 프로그램 공유를 통하여 2019 강릉단오제 기간에 신진예술가들이 교류하고 공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무대를 마련했다.

특히, 이번 공연은 단오를 상징하는 DAN.5로 명칭 되며 전통·클래식·현대 세 가지 장르의 청년예술가 무대로 선보이며, 청년예술 공연의 방향제시를 위하여 분야별 청년예술가들의 창작 작품을 활용한 쇼케이스 형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산발적으로 생산되고 소비되었던 지역의 청년예술을 결집하여 지역 예술의 동력이 하나로 연계되어 운영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강릉에서 활동 중인 각 분야의 청년예술가들로 구성된 공연무대와 공연 후 출연자와 관람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야외무대를 통하여 시대의 흐름 속에 새롭게 유입된 강릉 청년문화를 시민들과 함께 공감하고 감상하며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전통의 계승과 발전에 대하여 내놓은 청년들의 실험적인 무대와 강릉단오굿의 공연콘텐츠의 제안은 소극장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관람 포인트가 될 것이다. 또한 클래식부터 현대공연까지 시·청각을 활용하며 소극장 특유의 생생한 현장감은 관람객들의 몰입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며 청년의 도전에 대한 공감을 일으킬 예정이다.

강릉아트센터 관계자는 “공연예술을 중심으로 새로운 창작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청년예술가의 무대를 육성하고 나아가 청년들 간의 문화교류를 통한 새로운 효과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또한 청년예술가들이 공연장시설을 기반으로 교류의 장을 활성화하여 지역문화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