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북부선과 일원화 된 통합역사 및 국제허브 역으로 추진해야 한다.

동서고속화철도 미시령터널 지하통과 환경부협의가 지난 4월29일 완료되었다. 이어 관계부처협의를 거쳐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올 하반기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환경영향평가포함)이 착수된다. 그런데 속초구간 진입선로와 역사가 지상구조물로 계획되어 있어 마을 분리와 경관훼손 등 여러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주관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2017.7.31.) 당시 많은 우려가 표출되었다. 주민들은 속초정거장(역사)과 진입선로가 철도교각 및 지상구조물로 계획되어 있어 자연경관이 수려한 설악산 조망을 가로막고 도시미관을 헤치는가 하면 소음과 진동피해가 예상됨을 호소하였다.

또한 지역을 동서로 양분하여 단절시키고 주변 황폐화 문제점이 심각하므로 철도시설 지하화가 반영되기를 강력히 요구하였다. 뿐만 아니라 역사 예정지인 소야벌은 마지막 남은 도심 미개발지인데 지상구조물로 철도시설이 들어설 바에는 차라리 도시외곽으로 역사이전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지금단계는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고시 전 관계부처 협의기간이다. 중요한 시기인 만큼 노선통과 시군들은 도시 미래발전을 위한 지자체입장을 반영하고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춘천시는 지상구조물로 들어선 경춘선복선철도 부작용을 반면교사로 삼아 동서고속철 지하화 및 역사위치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속초시도 미래발전을 위한 전략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 동서고속철도와 함께 동해북부선철도사업도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양대 철도교통망을 통한 관광, 물류 등의 북방경제 핵심 거점도시로 부상할 수 있는 호기로 만들어야 한다. 이에 속초경실련은 동서고속화철도 역사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힌다.

역사문제에 대한 속초경실련 입장

1.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는 인천-서울-춘천-속초로 이어지는 한반도횡단 철도를 완성하는 노선이다. 강릉~제진간 동해북부선철도 역시 부산-속초-원 산-나진․선봉을 연결하는 한반도종단철도를 완성하는 노선이다. 둘 다 100% 국가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SOC 사업인 만큼 양대 철도를 연계하여야 효율 성이 높다. 따라서 그 교차지점에 통합(복합)역사가 들어서야한다.

2. 통합역사가 들어설 위치는 주변에 복합물류기지(Port-Biz Valley)가 조성될 수 있는 곳으로 하고 물류시설, 유통시설, 출입국시설, 지원시설, 공공시설 등을 갖춘 북방경제 핵심 국제허브 역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따라서 동서고 속화철도만을 위한 소야벌 동광사 앞 예정지 보다는 도시 미래비전과 영동북 부권의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도시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만에 하나 통합역사 및 도시외곽으로 이전이 안 될 경우 최소한 속초구간 철 도시설 지하화만은 꼭 반영되어야 한다. 도시외곽으로 이전 시에는 지상구조 물로 들어서도 별 문제가 없지만 잠정예정지인 소야벌로 들어서게 될 경우 2017년 7월 주민설명회 때 표출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게 된다. 특히 역사 및 철도교각 주변 황폐화로 마직 막 남은 미개발지를 잃어버리게 된다.

동서고속화철도와 동해북부선 양대 철도망은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관광 자원 물류 등 환동해권경제벨트가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원화된 통합역사(국제허브역+복합물류기지)를 구축하여 속초가 자연관광도시에서 플러스 남북교류 중심도시 북방경제 거점도시로 나아가야 한다.

끝으로 속초는 전체면적이 105㎢ 밖에 안 되는 작은 지자체이다. 그중 67㎢가 국립공원 구역에 편입되어 있어 도시 가용면적은 38㎢에 불과하다. 따라서 철도역사 위치는 토지이용계획 극대화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어야 한다. 단순한 속초정거장의 개념을 넘어 도시발전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전략적 판단이 있어야한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