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금)부터 첫 시작

모든 빙상경기가 개최되는 강릉에서 처음으로 펼쳐지는 테스트이벤트 ISU 쇼트트랙 월드컵 대회를 맞이하여 성공 개최의 염원을 담은 다양한 문화행사가 준비되고 있어 많은 관심과 기대가 모여지고 있다.

오는 12월 16일(금)부터 개최되는 ISU 쇼트트랙 월드컵은 실질적인 올림픽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가 있는 첫 출발점이라는 점에 있어 강릉시민들의 성공 개최에 대한 염원이 그 어느 때 보다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에 강릉시에서도 시민들의 바람에 부흥하고 침체된 올림픽 열기를 전국적으로 되살릴 수 있는 대반전의 계기로 삶고자 강릉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올림픽 시작의 길’을 연출하여 축제의 한마당으로 만들어 간다.

우선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강릉단오제 관노가면극에서 가면극의 시작을 알리고 풍요를 기원하는 장자마리 캐릭터 인형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는 올림픽의 시작을 알리고 참가 선수들의 풍성한 결과를 염원하는 뜻을 표현한다. 행사 개막일인 16일 기준으로 올림픽 개최일 G-420일을 기념하여 420개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 참가국 수에 맞는 32개의 솟대를 설치하고 모든 참가국의 국기를 게첨한다. 우리나라 전통 솟대는 이정표의 역할과 더불어 재해를 막아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모든 참가국가를 알리고 나라별 참가국 선수들의 사건사고 예방의 염원을 담고 있다.

더불어 8개의 전통등을 밝힘으로써 앞으로 강릉에서 열리는 8개 대회의 테스트이벤트 성공을 밝혀주고 나아가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한 강릉시민들의 염원을 표현하기로 하였다.

이외에도 국내외에서 찾아오는 손님들을 환영하고 경기장 주변에 경축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강릉시민들로 구성된 그린실버악단, 사물놀이, 승무북, 난타 등 다채로운 경축 공연을 준비하고 있어 올림픽은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지구촌의 축제임을 보여줄 계획이다.

또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강릉농악과 관노가면극도 함께 선보이면서 강릉무형문화의 저력도 아낌없이 보여줄 계획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테스트이벤트는 경기운영과 시설만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올림픽도 테스트하는 프레 문화올림픽이기에, 다양한 문화행사의 진행과 준비를 통해서 성공 문화올림픽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세계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콘텐츠를 발굴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