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시, 연천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유입 완벽차단

사진=강릉시 제공

지난 17일 파주시 소재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였고 18일 연천군에서 추가 발생하는 등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전국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강릉시는 관내 유입 가능성이 매우 높아 비상행정기구(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시장)를 즉시 구성하고, 강도 높은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축방역부서(농업기술센터 축산과)에서는 재난안전방역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여 상시 예찰을 실시하고 ASF에 감수성이 있는 양돈농장 관계자와, 가축, 차량의 이동을 19일 6시30분까지 일시이동중지를 명령하고 일제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양돈농가에 전담공무원 21명을 지정하여 상시 예찰 및 방역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주된 감염원으로 지적되어온 외국인근로자 및 현지 불법 가공 음식물, 축산시설 출입차량에 대하여 방역을 강화코자 농장별 외국인근로자 12호 45명에 대해 방역시스템에 등록하여 별도 관리하고, 남강릉IC에 설치된 거점소독시설을 24시간 운영하고 축산차량GPS를 통해 실시간 감시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양돈농가에서도 개별소독 및 방역조치를 상시 실시하고 축산농가의 모임ㆍ행사를 전면 금지토록 하는 등 방역조치에 성실히 임한 축산농가에 대하여 향후 축산지원사업을 우선 지원하는 등 자발적인 악성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이 실시될 수 있도록 농가 방역의식을 독려한다고 밝혔다.

강릉시 관계자는 과거 구제역 발생 당시 가축 3만5천여두가 살처분되고 200여억원의 손실을 입은 바 있으므로 가축질병으로 인한 피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하였으며, 보다 신속한 방역조치를 위하여 축산농가 및 시민 대상으로 돼지의 이상징후(귀, 복부, 뒷다리의 푸른병변, 누런 군곱과 콧물) 관찰 시 즉시 가축질병신고전화(1588-4060 / 033-640-5591로 신고해야함을 강조하였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고, 발생가축은 시중에 유통되지 않으므로 시민들도 안심하고 우리 돼지고기를 소비하여도 됨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