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빛, 속초에 머물다. -

사진=속초시 제공
사진=속초시 제공
사진=속초시 제공
사진=속초시 제공
사진=속초시 제공

지난 10월 3~6일 4일간 속초 청초호 호수공원에서 펼쳐진「속초 빛 축제, 청초환희」가 약3만명의 많은 관람객이 방문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속초 빛 축제, 청초환희」는 개최를 앞두고 제18호 태풍 ‘미탁’이 북상하여 준비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다행히 10월 3일 오후부터 태풍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면서 정상 개최가 가능하였다.

특히 올해에는 9월중 전면 개장한 청초호 잔디광장에 축제의 상징 오브제를 설치하여 라이팅쇼, LED 퍼포먼스, ‘스텔라장’과 ‘적재’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공연과 ‘청초 시네마’ 등을 선보이고 가을밤 분위기에 어울리는 야외 책방인 ‘청초책방’과 풍선아트, 필라테스 등의 원데이 클래스를 마련하는 등 축제를 찾은 많은 관람객들이 오랜 시간 행사장에 머무르며 자유로움과 힐링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레이저 터널’, ‘미디어월’, ‘빛의 나무’ 등 체험자의 동작에 반응하는 디지털 인터랙티브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속초 빛 축제, 청초환희」만의 차별화를 꾀함과 동시에 ‘빛의 은하수’, ‘로즈힐’, ‘환희의 길’, ‘빛의 길’ 등 다양한 LED 조명과 조형물을 이용한 신비한 분위기의 포토존을 마련하여 SNS 이용 빈도가 높은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올해에도「2019 속초 국화전」과 연계한 포토존 및 쉼터 조성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시는 앞으로도 5월은 튤립과 함께 하는 ‘청초누리’, 10월은 국화와 함께하는 ‘청초환희’를 통해 관람객의 볼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먹거리, 체험, 프리마켓 등이 다양하게 배치되는 ‘청초상점’의 입점 부스를 속초시 관내 업체를 대상으로 공개 모집하여「2019 속초 빛 축제 ‘청초환희’」가 지역민의 다양한 참여를 통해 지속 성장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내년에는 지역민이 축제를 함께 만들어가는 주체로서 좀 더 폭넓게 동참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속초 빛 축제, 청초환희가 2회를 맞이하면서 명실상부한 속초시의 대표 가을 야간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는데, 앞으로도 본 축제가 속초시만의 정체성을 지닌 대표 빛 축제로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면서 “축제가 성황리에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개최 기간중 소음과 교통통제로 인한 불편을 감내하여 주신 지역 주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