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군수권한대행 문영준)은 중국 우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폐렴)’의 감시·강화를 위해 지난 22일부터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감염 예방대책반을 상황 종료 시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선별진료소 감염 예방대책반은 2개반 4명(공무원, 역학 조사원)으로 구성됐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심 환자 및 접촉자 신고·관리를 전담하고 24시간 비상 근무체계를 유지한다. 유사시(의심 환자 발생 시)에는 신속히 출동하여 대응조치가 가능하도록 비상 대응 태세도 갖췄다.

또한, 대책반은 관내 의료기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매뉴얼을 이미 배포했으며, 다중집합장소와 게시대에 현수막 게첩, 이장 회의 등 각종 회의 시 홍보, 군청 홈페이지 게시 등을 통해 대군민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질병정보 모니터링을 하는 동시에 최근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경우 진료 시 의료진에게 여행력을 알리도록 하는 감염병 예방 활동 강화와 관내 광고판 등을 활용해 손 씻기, 기침 예절, 마스크 착용 등의 감염병 예방 행동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은 발열(37.5℃), 기침, 근육통, 호흡곤란 등으로 나타나며, 사람 간 전염되는 질병이며, 보건복지부는 지난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전파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감염병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박옥희 보건소장은 “중국에서 돌아온 후 14일 이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마스크 착용 후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와 고성군보건소(☎680-3957)로 신고하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감염병 위기 경보단계가 ‘경계’로 격상된 만큼 군민의 안전과 건강 보호를 위해 신속한 대응으로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