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립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한국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하여 공모하는「2020 어르신 문화프로그램」국비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위 사업은 전국적으로 문화예술프로그램이 운영 가능한 총 261개 기관이 선정되었고 속초시립박물관은 강원도 전역 포함하여 4개 기관 중 1곳으로 선정되었다.

속초시립박물관에서 기획한 어르신 문화프로그램「박물관 백세인생_우리가 힙트로!」는 최근 몇 년에 걸쳐 대중들에게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복고문화(레트로, Retro)를 옛 것을 수집하고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인 박물관과 연관 지어 어르신들의 지나간 문화와 시간에 대한 향유와 이해를 돕고 향수를 작품 활동으로 승화 할 수 있는 복고풍 공예 작품활동과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전통적인 스타일의 공예부터 시작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레트로 스타일의 소품까지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지며 박물관에 전시된 소품이나 전시품의 문양과 숲 박물관 속 여러 가지 식물과 꽃의 모양을 활용한 장식도 함께 활용 될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5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수업은 3월~11월까지 일주일 1회 수업 총 30회가 진행되며 수업이 완료된 이후에는 작품 전시회를 통해 관람객에게 공개된다. 모집기간과 프로그램 진행 기간은 3월 중으로 속초시립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계획이다.

한편 속초시립박물관은 2020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여름방학 어린이 프로그램 등 향후 지속적으로 국비 지원 교육프로그램에 응모하여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지역주민에게 제공하고, 속초의 문화예술교육 수준을 높이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