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민회중앙회(김천수) 및 춘천시민회(회장 류영균) 중앙회는 방사광가속기 춘천유치 지지성명 결의대회를 4.29(수) 15:00 강원도민회관 지하1층 대회의실(마포구 월드컵북로25 강원도민회관 지하1층) 참석 회원 및 관계자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지지성명 전문>

융복합 신기술 개발이 중점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반도체, 바이오, 에너지와 같은 첨단산업분야는 과학기술혁신에 힘입어 핵심산업으로 부상하고 있고, 특히 반도체 공정과 신소재 및 신약 개발 등의 첨단산업에 활용되는 방사광가속기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방사광가속기는 과학기술의 기초연구와 첨단산업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대형 연구시설로 국가균형발전, 지리적 접근성 및 안전성, 발전 가능성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구축 부지를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방사광가속기는 반드시 강원도 춘천에 유치되어야 합니다.

춘천은 그동안 국방과 환경 등의 이유로 온갖 규제를 받아왔으나 평화 한반도 시대 국토의 중심부로써, 방사광가속기의 구축을 계기로 지역발전의 기회균등을 촉진하고 지역의 발전 역량을 증진함으로써 새로운 국가도약 패러다임을 만들어 국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에 160만 출향 강원인의 뜻을 모아 강원도민회 중앙회 및 춘천시민회 중앙회는 국가균형발전의 대원칙에 입각하여 방사광가속기가 강원도 춘천에 구축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결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2020. 4. 29

강원도민회 중앙회 및 춘천시민회 중앙회 일동

강원도민회 중앙회 회장 김천수

춘천시민회 중앙회 회장 류영균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