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25.(목) 철원 일대

강원도는 올해 6.25전쟁 70주년이 생존 참전용사를 위한 사실상 마지막 10주기임을 감안하여, 도민 통합과 세계평화 분위기 조성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6.25전쟁 70주년 ‘강원도민 대통합 평화기원’ 행사를 6. 25.(목) 철원 일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각계를 대표하는 민간위원 24인을 위촉하여 강원도 『6.25전쟁 70주년 행사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대한민국의 자유를 위해 고귀한 생명을 바친 참전용사를 추모하고 국민통합과 종전선언 기원문 낭독을 통한 전 세계에 평화메시지를 전파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6.25전쟁 70주년 행사 추진위원회, 사단법인 평화한국, 강원도와 철원군이 공동주관으로 개최되며 1부 조찬기도회 및 평화연합예배, 2부 공식행사, 3부 기념공연 등의 순서로 치러진다.

1부 -〔조찬기도회 및 평화연합예배〕

강원도와 강원도기독교총연합회가 주최하고『한국전쟁6.25 70주년 연합예배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조찬기도회는 철원제일교회 복원예배당에서, 평화연합예배는 철원 노동당사에서 각각 개최할 예정이다.

참전유공자를 추모함으로써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고귀한 희생과 헌신의 소중함을 다시금 일깨우며, 한반도 평화와 국민대화합을 위해 기도하여 코로나19 등 실의에 빠져있는 전 국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2부 -〔6․25 한국전쟁 70주년 공식행사〕

6.25전쟁 70주년 공식행사는“기억을 넘어 함께, 희망으로”라는 주제로 철원군 평화문화광장에서 거행한다.

강원도와 6.25 참전유공자회 강원도지부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6.25참전 유공자 및 유족, 초청인사, 도민, 학생 등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참전국기 입장을 시작으로 유공자표창, 영상물상영, 창작공연(뮤지컬 갈라쇼), 6·25전쟁 희생자 헌화‧분향, 오찬 순으로 진행한다.

특히, 이번행사에서는 67년 동안 끌어온 정전체제를 끝내는 종전선언 기원문을 한국전쟁 최고의 격전지 화살머리 고지에서 낭독하여 한반도 종전을 향한 강원도민의 염원과 함께, 분단의 아픔을 넘어 평화와 번영을 바라는 절절한 외침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낭독되는 종전선언기원문은 편지(Letter)의 형식으로 트럼프 美 대통령, 김정은 北 국무위원장, 구테헤스 UN 사무총장 등에게 우체통 퍼포먼스와 함께 우편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3부 -〔기념공연‘문화이음콘서트’〕

공식행사 후에는 고석정(또는 철원공설운동장)으로 자리를 옮겨 ‘기념공연’을 개최, 국내 참전용사들과 일반시민 등 3천여 명이 참가하여 범도민 차원의 추모‧감사의 시간을 가진다.

기념공연에는 요즘 최고의 인기가수인 미스트롯 – 송가인, 트롯대부 - 남진, 아모르파티 김연자, 원주 출신 트로트 가수 조명섭 이 출연할 예정이다.

기념공연은 무료관람권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준수하여 1미터 이상 좌석을 이격 배치하고 모든 관객은 발열체크 실시 후 입장, 강원 투어패스 활용하여 인적사항을 모두 확보할 계획임. 관람을 희망하는 관광객은 강원도청 평화지역발전본부 평화지역문화과(033-249-3948)에서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