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업 취약 계층과 실직, 폐업 등으로 생계지원이 필요한 주민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 사업』에 국비 462억원을 확보하였다.

본 사업의 규모는 총 10개 사업유형에 도내 18개 시군의 9,437명의 인원이 7월부터 5개월간 참여할 계획이며 주15~30시간 근로를 원칙(주40시간은 지자체별 30% 이내로 제한)으로 급여는 개인별 최저임금을 준수한 월 67~180만원을 받게 된다.

신청 대상자는 사업개시일 현재 만18세 이상인 근로능력이 있는 자로서 취업취약 계층(코로나19로 실직‧폐업 등을 경험한 자 포함), 휴업자, 무급휴직자 등 지역경제 침체로 생계지원이 필요한 모든 주민이 해당된다.

주요 유형은 코로나19 대응한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생활방역 지원, 금번 사태로 피해가 큰 상점가․전통시장 유통지원 및 경영개선을 위한 골목상권․소상공인 회복지원, 문화․예술 활동 관련 인프라․환경 정비를 위한 문화․예술 환경개선 등 총 10개 유형으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다양한 분야의 긴급 회복을 위해 집중추진 된다.

현재 정부에서는 본 사업에 대해 6월 국회 3차 추경이 진행중에 있으며, 추경이 끝나는 대로 도에서는 시군별 세부 사업계획 수립 후 7월초부터 참여자 모집공고 및 선발 등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도는 이번달 18일(목), 18개 시군과 금번 희망일자리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체계적인 사업 수행 방안 모색 등 착수 전 사업추진의 면밀한 준비를 위해 화상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강원도 홍남기 일자리국장은 현재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있는 도내 주민들에게 “지역 특색에 알맞은 다양한 일자리을 긴급 발굴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사업들로 진행할 계획”이며, “최소한의 생계유지가 가능케 하여 일자리 안전망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코로나19 극복에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