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별화된 특화사업으로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공유하는 어촌마을 조성!-

속초시는 해양수산부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는 ‘2021년 어촌뉴딜300사업’에 대포동 설악항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속초시는 2020년 장사항에 이어 2021년 설악항까지 2년 연속 어촌뉴딜300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어촌뉴딜300사업은 어촌의 혁신성장을 돕고, 낙후된 어항시설 등 어촌의 필수 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어촌ㆍ어항 종합개발 사업이다.

그동안 속초시는 공모사업 준비를 위해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전문가와 함께 지역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주민참여주도방식으로 공모 준비에 박차를 가해왔다.

속초시는 금번 어촌뉴딜300사업 선정으로 총 80억원(국비 56억원, 도비 7억원, 시비 17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2021년부터 3년 간 낙후된 어촌‧어항을 정비하고 관광특화시설 및 주민역량강화 사업을 통해서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방파제 보강 및 안전시설 확충 등 지역밀착형 생활SOC 사업을 추진하여 어촌주민이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어촌 민박마을 조성, 무인키오스크를 통한 비대면 종합관광시스템 구축, 드라이브스루형 수제새우버거 판매 등 새로운 소득사업을 창출하고 지역조합을 설립하여 사회적 경제조직과 연계하는 등 어촌지역 소득증대와 지역발전을 함께 도모할 계획이다.

김철수 속초시장은 “장사항에 이어 설악항까지 선정됨에 따라 속초 북부권 ~ 남부권을 잇는 속초시 해양관광 블루벨트가 조성돼 지역균형발전 , 해양인프라 현대화, 어업인 소득창출 등의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며, 앞으로 어촌뉴딜300사업이 낙후된 어항시설과 어촌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핵심적이고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