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안심관광 특별 종합대책’ 추진으로 안전한 관광환경 조성

강원도는 코로나19 위기상황을 신속히 돌파하기 위해 전국최초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인 ‘클린강원 패스포트’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는 관광환경 조성에 힘써왔다.

최근 수도권의 확진자 급증 및 여름 휴가철을 맞아 코로나19 상황악화에 대한 도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7.26일부터 8.5일까지‘클린강원 패스포트’사용에 대한 집중계도를 실시하여,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속초와 삼척에서 운영하는 ‘강원 클린택시’는 택시승강장 12개소에서 운전기사 발열체크, 일 3회 택시 실내소독을 실시하는 등 택시기사는 물론 도민과 관광객이 보다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하반기 관광객유치를 도모하기 위해 7~9월에는 공중파·지상파 유명 방송프로그램에 도내 관광지, 전통시장, 먹거리를 소개하고 집중 노출하여 강원도 방문욕구를 자극한다.

한편, 위드 코로나 시대에 안심여행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숨은 관광지 홍보를 더욱 강화한다.

상반기 범이‧곰이를 활용한 숏폼 영상 제작,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의 촬영(방문)지와 중소벤처기업부 지정 백년가게를 연계한 신규 관광코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여행 트렌드에 부합하는 강원도만의 관광 콘텐츠를 선보였으며, 하반기에는 폐광지역 비대면‧숨은 관광지를 홍보하는 영상을 흥겨운 음악과 단순한 율동을 더한 창의적인 콘텐츠로 제작하여 강원관광 SNS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주요 관광전 참가로 도내 비대면 관광콘텐츠를 전국적으로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크리에이터 육성사업을 통해 숨겨진 시군 관광자원을 소재로 매월 1편씩, 지역 홍보 콘텐츠를 60편 제작하였으며, 그 중 우수작 3편을 선정하여 유명 여행플랫폼(야놀자 등), 강원도 SNS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또한, 해외 주요시장을 대상으로 하반기에는 더욱 적극적인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글로벌 여행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와 협력하여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웰니스, 한류 등 특색있는 강원관광을 알리는 특집기사와 SNS광고 등이 포함된 강원관광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총 1,600만회 노출, 강원페이지 31만명 방문, 특히 SNS 광고 부분에서 아태지역 평균클릭률인 1.1%의 2배에 달하는 2.11%의 클릭률을 달성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13일까지, 11일 간 진행된「2021 한국관광 국제박람회(KITE2021)」와 연계하여 전 세계 20개국 100여명 이상의 해외 여행업계 담당자와 온라인 B2B 상담회를 진행한 결과, 레저, 웰니스, 한류 등 신규 콘텐츠에 대한 요청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여행업계의 요청과,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를 반영하여 「New Destination in Gangwon 10선」을 새롭게 선정하고 숏폼 비디오 형식 등 디지털 친화적 콘텐츠로 제작‧배포 하고, 최근‘강원관광 글로벌 온라인 파트너스’로 위촉된 중화권(한유망, 마펑워), 일본(코네스트), 영어권(코리아데이즈) 대표 OTA 4개사와 협력하여 하반기를 겨냥한 랜선 투어 및 플랫폼 활용 홍보 등 온라인 홍보를 강화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