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도 공모사업 시즌2 공유워크숍 개최

영월군은 시민행동이 이끄는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예비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 27일 아르코공연예술연습센터에서 《주민주도 사업, 자율 예산제: 영월 예산 백(100%)~써!》 <청년 같이가지? 문화 가지가지! 2> 공유워크숍을 진행해 지역 청년들이 직접 문화활동을 기획하고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청년주도 공모사업의 문을 열었다.

관내 여러 읍면의 지역 청년들로 구성된 19개 팀이 참여하였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핵심 인원만 60여 명이다.

이날 청년들은 ‘나눔 우편함으로 공감과 위로 전하기’ ‘읍내와 거리가 먼 소외된 이웃의 이야기 아카이빙’ ‘청년 활동으로 세대 간 화합’ ‘소상공인 대상 위기 극복 캠페인’ 등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기획한 다양한 사업 내용을 상호 공유했으며, 문화 주체로서 공공성에 기반한 평가 기준에 따라 직접 투표했다.

공모팀 선정은 1차 전문가 평가(40%)와 이날 공유워크숍을 통해 진행된 주민평가(60%)를 합산하여 최종 결정되며 소외없는 다채로운 청년활동을 지지하기 위해 차등 지급 방식으로 모든 팀을 지원한다.

사업은 8~9월 약 두 달에 걸쳐 진행되며 청년들은 기획한 활동들을 펼치며 문화적 접근으로 지역 변화를 모색할 예정이다.

영월군은 상반기 공모사업으로 활성화된 청년 커뮤니티를 동력삼아 하반기에는 청년 사이사이뿐만 아니라 청년의 빛나는 아이디어를 통한 지역문화공동체를 확장하는 등 문화도시 추진을 이어간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