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농협직영 하나로클럽과 농협 온라인쇼핑몰 a마켓을 통해 마을기업 제품을 판매하고 홍보할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릴 전망이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그동안 판로에 어려움을 겪어 온 마을기업을 위해 지난해 10월 ‘마을기업 상품 판로확대를 위한 행정자치부와 농협중앙회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체결이후 행자부와 농협중앙회는 태스크포스(특별 전담 조직)를 꾸려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친환경먹거리를 생산하는 마을기업 상품의 판로확대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행자부는 지난해 10월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입점 희망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총 141개 업체의 신청을 받았다.

모든 입점희망 마을기업에 일일이 직접 방문하여 기업과 제품 제조과정을 실사한 결과, 설을 앞두고 전국 9개 농협 하나로클럽 직영점에 27개 마을기업이 입점하게 되었다.

또한 매장에서 마을기업 상품이 소외되지 않도록 진열대 위치와 매대를 별도로 구성하여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마을기업 상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등 마을기업 상품의 매출활성화를 위한 활발한 마케팅활동도 진행하기로 하였다.

앞으로, 행자부는 농협과 협력하여 입점을 신청하였으나 입점 기준에 다소 미흡하여 입점하지 못한 마을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컨설팅하여 입점을 희망하는 모든 마을기업이 들어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지역 유통망이 탄탄한 농협 하나로마트를 통한 마을기업 상품 입점은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을기업인들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앞으로도 마을기업의 판로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여 마을기업이 내실있게 성장하고 자생력을 키워 지역공동체 활성화의 중심축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