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지역 사회단체 연합회는 지난 6월 9일 (사)영월군 번영회(회장 유재근)주관으로 정례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 공약사업이 조기에 착수 될 수 있도록 힘을 함께 하기로 하였다.

폐광지역사회단체 연합회는 지난 4월 27일 (사)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 위원장 김호규), 고한·사북·남면·신동 지역살리기 공동추진위원회(위원장 이태희), (사)영월군번영회(회장 유재근), 도계읍번영회(회장 전우열)로 구성한 단체이다.

이 자리에서 우선 폐광 지역의 숙원 사업인 교통망 확충을 위해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불철주야 노력하신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관련 공무원들에게 무한한 감사의 뜻을 전하며 앞으로도 본 사업이 조기에 착수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요청하기로 하였다.

ITX 고속철도는 국가 사업인 만큼 정부가 주도하여 우선 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하는 등 조속한 기간에 착수하여 줄 것을 희망했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8일 후보 시절에 약속한 “폐광지역은 자립할 수 있도록 기반 완성을 돕겠습니다”라는 공약 이행을 위해 가칭“폐광지역 개발지원청” 설치 등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기로 하였다.

이와 함께 강원랜드가 납부하는 폐광지역개발기금 납부비율 상향도 중요한 사안이지만 2000년 이후 1조 3,347억원을 납부하였지만 이 기금은 뚜렷한 사업 성과를 내지 못하였고 기금 성격에 맞지 않게 일부 몫을 강원도가 챙겼으며,자치단체장의 쌈짓돈 형태로 사용되어 폐광지역의 체계적인 발전 모델을 제시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며 이제부터라도 체계적·장기적인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정부차원의 폐광지역 종합개발계획 수립을 검토해야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뿐만 아니라 2025년에 만료되는 특별법도 기한이 되면 의례 반복적으로 해당 자치단체의 시민 사회 단체가 연장을 요구하였던 것을 반성하며 우선, 특별법 연장에 있어 이제는 과연 강원랜드가 폐광지역을 위해 무엇을 하였으며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역할에 대한 지역주민의 공감대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강원랜드를 향해서는 지역과의 상생을 회피하며 마치 폐광지역개발기금의 납부로 의무를 다했다는 듯 한 경영진에 강한 불만을 토로하였고 함승희 대표 이사와 빠른 시일 내 폐광지역 선출직을 비롯한 시민 사회단체가 자리를 함께할 수 있는 간담회를 요청하기로 하였다.

끝으로 폐광 지역은 공동의 역사와 공동의 아픔을 가진 특수한 지역이고 함께 살아가야 할 공동 운명체이므로 혹시 강원랜드와 관련해서 지역 이기주의가 아닌 하나의 폐광 지역임을 인식하고 어떠한 지역간 갈등도 없이 함께 대승적으로 접근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