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북평면체육추진위원회(위원장 박태선)에서는 6일 북평면 복지회관에서 여름철 별미인 느름국수 시식회를 개최했다.

이번 느름국수 시식회는 북평면 나전역 일원에 정선만의 특색있는 토속음식을 테마로한 맛 전수관 및 이야기 거리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정선 토속음식 관광자원화의 일환으로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느룸국수는 옛날부터 정선지방에서 전해 내려오는 전통 향토음식으로 매일가루를 반죽해 분틀국수틀에 넣고 눌러 내리면 국수틀 아래 끓는 물 위에 떨어진 국수를 곧 건져내서 그릇에 담아 고명으로 김치를 올려 먹는 별리로 정선 지역주민은 물론 정선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군에서는 북평면 나전역 일원에 정선만의 특색있는 토속음식을 테마로한 맛 전수관 및 이야기 거리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토속음식을 정선 대표먹거리 육성과 음식 브랜드화를 통해 관광자원화는 물론 지역주민들의 소득창출을 위해 다양한 토속음식을 체험하고 맛 볼 수 있는 토속음식 전수관 및 맛 이야기 거리를 24억 여원을 들여 올해 하반기 완료를 목표로 추진중에 있다.

또한 군에서는 청정 정선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을 활용해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내국인은 물론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곤드레 비빔밥 및 감자 붕생이 밥, 콧등치기 국수, 옥수수 푸딩, 채만두 등 정선을 대표하는 토속음식 10선을 선정해 동계올림픽 기간동안 국내·외 관광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지역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새로운 먹거리 관광자원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군에서는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곤드레 나물밥 및 누름 막국수, 감자붕생이밥, 곤드레 짱아찌 등 304가지에 이르는 정선만의 특색있는 고유의 토속음식을 선보이는 정선 토속음식축제를 이어오고 있는 가운데 토속음식과 축제를 결합한 새로운 관광자원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지난해 정선 토속음식 레시피 및 조리법에 대한 보존과 전수를 위한 대·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정선 토음식 전수자 30여명이 직접 조리한 304가지 토속음식을 수록한 책자를 발간했다.

서건희 문화관광과장은 정선 토속음식 맛 전수관 및 맛 이야기거리 조성을 통해 정선 토속먹거리 활성화는 물론 정선 토속음식이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등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로 발전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