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5일(화) 새벽 5시, 남대천둔치에서 버스 20여대로 출발 -

- 오전 10시부터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항의 집회, 김현미 장관 면담도 추진 -

양양국제공항을 모기지로 한 저비용항공사 ‘플라이양양’의 항공운송사업 면허발급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양양군민 1천여 명이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 앞에서 면허발급을 촉구하는 대규모 원정시위를 펼친다.

양양군은 지역주민 1천여 명이 집회신고를 하고, 오는 5일 새벽 5시, 남대천둔치에 미리 준비한 버스 20여대에 나누어 탑승해 정부세종청사로 출발, 오전 10시부터 집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원정집회에는 양양군번영회 등 14개 기관 및 사회단체가 중지를 모아 양양공항 활성화의 단초가 될 플라이양양의 면허발급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그동안 양양국제공항 운영의 성과와 문제점에 대해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진단한 결과, 전세기 운항에 대한 재정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직시했다”며, “대구공항의 티웨이항공, 청주공항의 이스타항공, 김해공항의 에어부산처럼 공항을 기반으로 한 항공사 취항 확대가 이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고 강조했다.

또, “플라이양양은 도내 5개 대학과 산학 맞춤형 인력양성 협약을 체결하고, 2020년까지 국제 정기노선 12개 이상을 개설하기로 했으며, 공항 인근에 승무원과 사원숙소를 건립하는 등 에어타운도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라며, “항공사 운영을 통해 2021년까지 최대 40,26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3조 4,922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플라이양양의 면허가 발급되어야만 양양공항이 자생력을 갖는 공항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지난 7월에 발표한 국정 운영계획에서 강조하고 있는 일자리 경제와 골고루 잘사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지방공항 활성화는 반드시 해결해 나가야할 과제”라고 말했다.

한편, 양양공항을 모기지로 한 플라이양양은 2018평창동계올림픽 이전 취항을 목표로 지난 2016년 12월 국토교통부에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했지만, 저가항공사 과다경쟁 방지 등을 이유로 올해 2월 면허신청이 반려되었다.

이에 플라이양양측에서는 투자확약서(LOC), 투자약속(LOI) 등을 통해 재무적 위험요소를 해소하고, 구체적인 운항계획와 소비자 편익 확보방안 등을 담아 지난 6월말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다시 신청했지만, 5개월 넘게 심사가 연장되고 있어, 면허발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