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박완주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위한 남북 고위급 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25개월만의 고위급 회담이다.

새해의 시작과 함께 얼어붙었던 한반도에 평화의 봄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국제 사회도 이번 회담 소식을 환영하며, 특히 트럼프 미 대통령도 남북 회담을 100% 지지한다고 한다. 평화 올림픽 실현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더욱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성공적인 회담 결과를 바탕으로 북한이 평창 올림픽에 참여함으로써, 평창 올림픽이 한반도와 동북아를 넘어 전 세계의 평화를 상징하는 ‘축제의 장’이 되길 기원하며, 나아가 다가오는 민족의 명절 설에는 얼마 생존해 있지 않은 남북이산 가족 상봉도 추진되길 기대해 본다.

그간 정부여당은 “강력한 제재는 곧 대화를 위한 수단”이라는 기조 하에 한반도 안보상황을 관리해왔다. 이번 회담을 시작으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까지 대화국면이 지속될 수 있도록 더욱 냉철하고 신중한 자세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정치권이 정쟁을 멈추고 이번 고위급 회담의 성공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할 것을 정중히 요청 드린다. 안보에는 여야가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한반도 평화를 향해 단일대오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전 세계가 지지하는 회담을 왜 야당이 함께 하지 못하는지 국민들은 답답해하고 있다. 한반도 평화를 여는 첫 걸음에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