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김현

일본은 12.28 합의에 관한 정부의 입장 표명 직후 “국가 간 합의 미이행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고, 일본 대표적 언론들은“한국, 작작 좀 하라”며 거친 표현을 일삼고 있다.

참으로 부끄러움을 모르는 반응이자 어두운 과거를 덮어놓고 지우려는 반역사적 태도다. 일본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 얼마나 진정성 없고 무책임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은 우리 정부를 향해 12.28 합의를 이행하라고 연일 공세를 펴고 있는데, 12.28 합의를 이행하지 않은 것은 오히려 일본 정부임을 명심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12.28 합의에서 위안부 문제가 “다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지만, 합의이후에 일본정부가 10억 엔을 출연한 것 외에 어떠한 책임도 다하지 않았다. 일본정부는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며 으름장만 놓고 있다.

또한 일본 정부는 12.28 합의에서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의 마음으로부터의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한다”고 했음에도 일본 정부로부터 진실로 사죄 받았다는 피해자 할머니가 단 한분이라도 있는가.

진정한 용서와 화해는 피해자들의 마음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는 피해 당사자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첫 단추를 잘못 끼운 것이다.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면 두 번째, 세 번째 단추를 제대로 꿸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 시작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 책임, 이를 통한 피해자 명예회복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께 직접 사과할 수 있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 새해 들어서도 피해자 할머니 한분께서 유명을 달리 하시면서 정부에 등록된 생존한 피해 할머니는 239명 가운데 31명으로 줄어들었다.

인류에게 불가역적인 것은 오직 ‘시간’임을 일본정부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은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 길을 낼 수는 없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진실과 정의의 원칙 맞는 일본정부의 태도 변화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