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규모 숙박시설 확충과 다양한 관광자원 마련 -

강릉시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와 더불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채비를 하나 둘씩 갖춰 나가고 있다.

강릉이 체류형 관광도시로 나아가는데 부족했던 숙박시설을 올림픽 숙박난 해소를 위한 대규모 숙박시설 민간투자 유치를 통해 확충했고, 올림픽 이후에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현재 올림픽 기간에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숙박시설은 3곳(Hotel Tops 10, 스카이베이 경포호텔, 세인트존스 호텔)으로 총 1,962실이며, 올림픽 이후 준공되는 3곳(차이나드림시티, JJ강릉호텔&리조트, 경포 올림픽카운티)은 총 2,200실에 달한다.

매력적인 관광도시로 거듭나는데 반드시 필요한 즐길거리 마련에도 속도를 내고 있는 강릉시는 기존 자원을 적극 활용하면서, 새로운 자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6월 1일 개장 이후 방문객 50만명을 훌쩍 넘어버린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은 정동항까지(0.5㎞) 연장을 추진 중이며, 인위적으로 도심을 양분했던 폐철도 구간에 들어선 ‘월화거리’는 남은 구간(월화정자~부흥마을/조명터널, 산책길 등)을 올해 서둘러 마무리할 계획이다.

새로운 관광 콘텐츠인 ‘정동진 곤돌라’는 민자 사업자 공모 중이며, ‘루지’와 ‘대관람차’는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공모 준비에 들어가면서 사계절 체험형 관광자원 조성도 탄력을 받고 있다.

한편, 지난 12월 22일 ‘KTX 강릉선’ 개통으로 12월 관광객이 전년 대비 12만8천여명이 증가했고, 전통시장을 비롯한 숙박·음식업소, 택시업계의 매출 증대로 연결되면서 강릉 관광의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최명희 강릉시장은 “올림픽을 계기로 한 다양한 기반시설 특히, KTX 개통으로 강릉에 새로운 변화와 희망이 움트고 있다.”면서, “먼저, 강릉시민과 함께 올림픽을 완벽히 성공개최하고 나아가 강릉을 ‘세계인의 힐링 쉼터’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