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강원도 18개 시·군 거세 한우 등급 판정을 분석한 결과 홍천한우의 1등급 이상 출현율은 전국 평균 88.1%를 상회하는 91.5% 출현율을 보였다.

1++등급 이상 출현율은 강원도에서 가장 높은 24.9%로 전국 평균 15.5%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홍천한우는 5개월 이전 거세하여 6개월령부터 12개월까지 육성기에 양질의 풀사료 위주로 사육하여 골격과 소화기능을 강화하고, 비육전기와 비육후기의 체계적인 사양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고급육 생산량을 꾸준히 향상 시켜왔다.

이러한 결과로 지난해 2017 국가브랜드 대상 한우부문에서 대상을 5회 연속 수상하였으며, 전국 최고의 브랜드를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는 2017 소비자의 선택 최고의 브랜드 부문에서 홍천한우가 2회 연속 대상을 수상하였다.

홍천군 축산과 관계자는 “이러한 결과는 홍천군 한우 농가들의 몇 십 년에 걸친 노력의 결실이며, 전국에서 처음으로 한우 개량을 시작하고 우수 유전자 보전에 노력한 결과로 홍천군 한우 사육 기술이 남보다 앞서가고 있다는 증거이다.” 라며, “홍천군의 사양기술을 바탕으로 사육 두수 증대 방안을 마련하고 농가에서 안정적으로 한우 산업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