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동해안권 상생발전협의회

강원도 동해안권 상생발전협의회(회장 최명희 강릉시장)에서 동해고속도로를 고성까지 연장해 달라는 건의에 나서 주목되고 있다.

협의회는 건의문에서 동해고속도로는 1966년 부존자원이 풍부한 태백산지와 동해안의 개발을 위하여 추진된 후, 지난 11월 24일 양양~속초 구간 개통으로 삼척에서 속초까지 1시간대의 남북 연결도로망이 구축되었으나, 고성 구간은 아직 착공계획 조차 없다면서, 최북단에 위치한 고성군의 지형적 특성을 이해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조속한 착공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특히 고성지역은 2008년 7월 관광객 피격사건으로 인해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면서 지역경제는 경제공황에 버금가는 위기에 직면해 있는 등 인구 감소도 심각하여 금강산 육로관광이 한창이던 2003년에 비해 3천여 명이 넘게 줄어 인구 공동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남북 교류협력의 거점 조성이라는 국가 이니셔티브에도 불구하고, 경제성 등을 이유로 매번 상대적 소외감과 박탈감으로 아픔을 겪고 있는 지역민들의 울부짖음을 헤아려 줄때가 됐다면서, 동해고속도로 미 연결 구간인 속초~고성 구간(22.6㎞)이 조기착공 될 수 있도록 11월 28일 청와대, 국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관련부처에 건의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1월 24일, 삼척에서 속초까지 이어지는 동해고속도로가 착공 7년 만에 전면 개통됨에 따라, 이제는 동해안 남단 삼척에서 최북단 고성까지 남북을 연결하는 도로망의 방점을 찍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명희 회장은 “앞으로도 동해~고성 간 북부선 철도, 오색케이블카 추진 등 동해안 6개 시군이 안고 있는 많은 한계와 불합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통일된 목소리로 더욱 힘을 쏟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