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수)부터 ‘지구 환경과 인류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결속’ 주제

강원도는 ‘지구 환경과 인류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결속’을 주제로 평창포럼 2018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7~9일, 3일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서울(서울 삼성동)에서 개최되며 정부, 강원도, UN관계자, NGO, 지구과학, 탄ㆍ수소, 올림픽 등 각 분야별 전문가 1,000여명이 참석하여 국내외 이슈를 결집ㆍ논의하는 자리될 예정이다.

평창포럼은 ‘지구환경과 인류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결속’이라는 주제와 함께 다양한 세션이 개최된다.

2.7(수) 세션 1은 ‘지구의 미래, 인류의 미래’를 주제로 에릭 스미스(세계적 귄위의 Santa Fe Insutiute 선임연구원)의 특별 강연과 송영조(KAIST 뇌 과학자)의 과학 퍼포먼스와 최덕근(서울대), 장성준(강원대)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들의 강연이 개최된다.

2.8(목) 세션 2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과 세계 시민교육’을 주제로 정은희(IVECA 국제가상학교 교육센터 대표), 샴샤드 악타(UN 사무차장), 제프리 브레즈(UN 공보국 시민사회협력 수석) 등 국제기구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의식과 실천방안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세션 3은 ‘평창이 꾸는 꿈, 미래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이상묵(서울대, 2018 평창포럼 조직위원장)교수, 앤더스 샌드버그(옥스퍼드대)교수, 최재천(이화여대)석좌교수 등 국내외 저명한 석학들이 참석하여 급변하는 지구환경의 현재와 미래를 거시적으로 살피고, 인류의 노력과 미래상을 논의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이와는 별도로 2개의 세미나가 개최되며, [세미나 1]은 지구환경 보전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수소에너지, “에너지 빅뱅시대! 수소의 반란이 시작된다”를 주제로, [세미나 2]는 SDGs 달성과 강원관광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며, 이승구(강원대 관광경영학과)교수, 박병직(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사장 등이 참석한다.

향후 UN과 NGO, 국회, 기업 등과 네트워크를 강화, 연례행사로 진행하며, 모든 국민들이 홈페이지(pyeongchangfr.com) 사전 참가신청을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평창포럼 2018’을 통해 “인간의 존엄과 보편적 권리”에 대해 세계인에게 큰 울림이 되고자 하고, “평창포럼을 다보스포럼에 버금가는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