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4일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호렙청소년수련원(집단급식소)에서 민간안전요원이 설사 및 두통을 동반한 복통 증세가 발생하였다.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 조사결과 노로바이러스로 추정되는 수인성 전염병으로 선수촌 보안요원 등 31명(환자 20, 의심자 11)의 유증상자가 발생했다.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는 2월4(일) 검색 등 업무 수행을 위하여 2월4일 근무자를 2월5일 12시까지 연장 근무 조치하고, 12시 이후에는 대체인력을 투입함으로써 격리된 민간요원을 교대하고, 감염병의 확산 방지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대체인력은 인근 군병력 투입을 관계 당국과 협의 중이다.

격리된 요원들에 대해서는 질병관리본부에서 2.5일 오전부터 전원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① 감염된 경우에는 병원으로 이송하고, ②감염되지 않은 경우에는 숙소에 별도 격리 조치할 예정이다.

확산방지를 위해 기존에 작성한 매뉴얼에 따라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 질병관리본부 및 개최도시가 공동으로 시설, 장비 소독을 철저히 하는 생활 수칙을 준수하여 감염의 확산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예정이다

올림픽 감염병 방지를 위하여 사무총장을 팀장으로 하는 의무(CMO, 안전관, MOC 등) 전담 TF를 구성, 운영하여 관계기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