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접경지 5개군 번영회, 6일 국방부 항의방문

접경지역시장군수協-국방부 7일 간담회가 분수령

화천군·철원군·양구군·인제군·고성군 번영회가 6일 군인 외출·외박구역 제한 폐지의 즉각 철회를 요구하며 국방부를 항의 방문했다.

도내 접경지역 5개군 번영회는 6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접경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을 고려하지 않고 외출·외박 구역 제한을 폐지하겠다는 국방부의 일방적인 발표는 수십 년간 국가안보와 군장병들과의 상생을 위해 헌신 노력한 주민들의 삶을 짓밟는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군부대들의 포사격, 궤도전차와 자주포 등으로 인한 지반침하, 건물균열 등의 재산손실과 소음으로 인해 주민들은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받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방부는 그 간 상생방안은 찾지 않고 국가안보를 위한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할 뿐 어떠한 해결대책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또 “특히 국방부의 이번 발표는 수시로 북의 도발을 체감하며 군과 주민이 상생하여 살아가고 있는 접경지역의 주민들에게는 군(軍) 적폐청산을 빌미로 한 갑질행위다”라고 강조했다. 

5개군 번영회는 “첫째 국방부는 위수지역 제도와 접경지역을 적폐로 규정한 것을 즉각 사과하라. 둘째 군인 외출·외박 구역제한 폐지를 즉각 취소하라. 셋째 수십 년 간 피해와 고통을 감내해 온 주민들에게 생활불편 해소대책과 구체적 보상대책을 즉시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화천군 번영회는 7일 육군회관에서 열릴 예정인 접경지역시장군수협의회와 국방부의 간담회 결과에 따라 대응수위를 정하기로 하고, 6일 경찰에 상경시위를 위한 집회신고서까지 제출했다.

위수지역 폐지 반대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충호 화천군 번영회장은 “우리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5개군 번영회, 사회단체협의회는 주민들과 총 궐기해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단호하게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