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통합관제 센터, 시민안전공제 등 시민이 안전한 도시 구현

 

속초시가 CCTV 통합관제 센터의 철저한 예방 시스템과 전 시민 대상 안심 공제를 통한 경제적 지원으로 시민이 안심하고 사는 도시 구현을 위해 힘쓴다.

속초시는 2020년 4월 1일 속초시 CCTV 통합관제센터를 개소하여 각 부서에서 관리했던 시 전역에 설치된 방범용, 쓰레기투기단속, 산림감시, 불법주정차단속, 재난·재해 CCTV 등 474대를 한 곳에서 통합해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CCTV 통합관제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으로 CCTV 관제사 16명이 4교대로 근무하면서 CCTV를 통해 사건과 사고를 모니터링하고, 유관기관과 업무 협조를 통해 사건, 사고의 사전 예방과 대응 조치 업무를 하여 시민들의 안전지킴이 역할을 담당한다.

관제사의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이 포착되면 신속하게 112상황실로 신고해 속초시민의 안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그동안 뺑소니, 화재상황 등 위험상황으로 판단되어 신고한 사례는 51건(2020년 30건, 2021년 21건)이고, 각종 사건 해결을 위해 수사기관에 약 270건(2020년 142건, 2021년 128건)의 영상자료를 제공해 사건 해결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속초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지능화되고 있는 도시환경에 맞춰 고도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영상 수신과 동시에 사람과 차량의 움직임 등 특정 이벤트를 감지하여 관제요원의 모니터에 실시간 띄워 위기 상황을 신속히 선별 관제할 수 있는 지능형 영상관제시스템을 도입하였고, 방범용 카메라로만 사용되던 이전 방식과 달리 생활방범은 물론 쓰레기투기 단속과 위기상황 안전감시 등 다목적용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방범용 카메라에 차량번호인식 기능을 탑재하여 작은 도로의 차량 통과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치·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유관기관 및 동 주민센터 등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위해요소가 많은 취약지역을 우선 선정하여, 사업비 557백만원을 들여 지난 6월부터 2개월간 공사를 추진하였으며 생활안심취약지역 17개소에 다목적 CCTV 신규 설치(53대) 및 기존 CCTV가 설치 된 곳(30개소)의 현장시설물 정비 사업을 완료했다.

이번에 설치한 CCTV는 범죄예방을 위한 생활방범과 더불어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재난상황 감시 등 다목적 용도로 활용하고자 도입했 으며, 기존 방식과 달리 카메라에 차량판독 기능을 접목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CCTV는 무단투기 쓰레기 단속, 불법 주정차 단속, 스쿨 존 내 어린이 보호, 각종 범죄 예방 등 우리 생활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일부 사각지대가 존재하여 추가 설치 요구의 목소리가 크다.

속초시는 앞으로도 우범지역 및 좁은 골목길 등 카메라가 닿지 않는 곳에도 CCTV를 지속적으로 설치하여 범죄 사각지대의 안전망을 촘촘히 하여 사건사고로부터 시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보다 살기 좋은 속초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속초시는 일상생활 중 예기치 못한 재난, 안전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피해를 본 시민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통해 정신적 안정과 치료, 보상으로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시민안전 공제를 지난해 10월 26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속초에 주소를 둔 시민(등록 외국인 포함)은 별도의 가입신청 없이 자동 가입되고, 공제료는 시가 일괄 납부한다. 보장 항목은 ▲일사병, 열사병, 저체온증을 포함한 자연재해 ▲폭발ㆍ화재ㆍ붕괴ㆍ사태 ▲대중교통 ▲강도 ▲익사 ▲스쿨존 교통사고 ▲농기계 사고 ▲가스사고 등으로 매년 상황 분석을 통해 항목은 변경할 예정이다.

각종 사고로 사망하거나 후유장해를 입는 시민에게 최대 2,0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한다. 속초시 외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사고도 보상받을 수 있으며, 만 15세 미만자의 경우 상법에 따라 사망 보상은 담보할 수 없다.

보장기간은 올해 10월 25일까지로 속초시는 매년 1년 단위 계약 갱신으로 불의의 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에게 안전공제를 통해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3월 24일에는 선박 사고로 사망한 시민에게 1500만원이 지급 되었다.

속초시는 앞으로도 시민 안전과 관련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시책을 발굴하여 범죄와 사고로부터 모든 시민이 안전한 도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