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비전 2040 2차 중간보고” -

강원연구원(원장 육동한)과 강원도는 5월 17일 강원비전 2040 의 2차 중간보고를 개최하였다.

강원비전 2040 수립연구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미래 강 원도의 발전 방안을 찾기 위한 강원도와 강원연구원이 마련한 중장기 종합발전 계획이다.

강원연구원은 1차 중간보고(1월 24일) 이후 강원비전 2040을 추진할 4대 실천전략(4W 전략)을 마련하고 대표프로젝트를 발굴하여 발표하였다.

Well-Come 전략은 땅길, 바닷길, 하늘길과 통일길로 국내외 연결성이 강력한 열린 공간을 만드는 것으로 고도화된 교통· 물류 인프라와 네트워크형 공간, 통일 인프라 구축과 동북아 협력 확대, 강원도가 주도하는 신관광 시장 생태계, 세계 수 준의 관광·레저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Well-Stay 전략은 강원도의 청정, 생태, 자연의 가치로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으로 네트워크형 스마 트 정주기반, 첨단 보건/복지 인프라와 상생의 자치공동체 실 현, 강원 문화의 가치창조, 초연결사회에 대응한 미래형 교 육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Well-Start 전략은 강원도형 4차 산업혁명 생태계로 일하고 투 자하고 싶은 신 산업지대를 만드는 것으로 공유와 포용성장을 위한 강원경제시스템 구축, 국가 선도 4차 산업혁명 생태계, 대한민국 미래 “農道”를 구축한다.

Well-Nature 전략은 청정자원의 최적활용을 통해 자연이 자본 이 되는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카본프리로 완 성되는 에너지 자립, 자연과 인간의 공존시스템 구축, 사회 안전과 개인 안심의 사회를 구축한다.

4대 전략에 대한 핵심내용과 구체적인 대표 프로젝트 발표 후 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 실국 및 전문가들의 토론을 통해 다 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2차 중간보고 이후 도 실국과 사업구체화를 위한 실무작업, 시군, 도민들 대상의 의견수렴, 2040년까지의 세부 로드맵 설 정, 공청회 등을 추진하고 9월 경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예정 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