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7호선 상습정체구간 해소

강릉시 제공
강릉시 제공

 

강릉시는 2023년 2월 27일(월) 강원도가 주최하는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수요조사 회의에 참석하여 국도7호선 강릉시청~옥계 교차로 구간 28km 2차선 구간 4차선 확장 공사를 건설계획에 1순위 노선 선정되도록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국도 7호선은 부산광역시부터 고성군까지를 연결하는 495km의 종단 도로로 영동 생활권의 핵심 도로이다. 이 중요한 도로 노선 중 현재 유일하게 2차선 구간으로 남아 있는 곳이 강릉시청~옥계 교차로 구간 28km이다.

강릉시청부터 옥계 교차로 28km 구간은 시민 및 관광객 이용의 증가로 인해 도로가 상습적으로 정체되어 주민불편이 초래될 뿐만아니라, 물류 이동 비용이 증가함으로 인해 지역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심각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강릉시는 국도7호선 4차선 확장 공사 중 강릉시청~강동면 상시동리 7.65km구간은 강릉시 주도하에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강동면 상시동리~옥계면 20.35km구간은 지속적으로 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국도7호선 확장공사는 지역 주민들의 오랜숙원사업이자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생활권 도로 건설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도로확장공사가 반영되면 지역경제가 한 차원 더 높게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강릉시 도로과장은 “국도7호선 유일의 2차선 구간인 강릉시청~옥계교차로 구간의 확장사업이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선정되도록 적극 노력하여,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국도7호선 #강릉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