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산불방지대책본부(본부장 김진태)는 최근 건조한 날씨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강원도 산림을 산불로부터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3월 6일부터 4월30일까지를‘산불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총력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매년 3~4월은 고온·건조한 날이 많아 1년중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특히 동해안 지역은 양간지풍 등 강풍으로 동시다발 및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매우 높아 도민의 안전에 위험이 있는 시기이다.

최근 10년동안 3~4월에 발생한 산불은 평균적으로 발생건수는 30건, 피해면적은 1,113ha로 대략 1,560개의 축구장(7,140㎡) 크기의 산림이 산불로 훼손된다. 또한, 최근 10년동안 총 14건의 대형산불(100ha이상 피해) 중 64%인 9건이 이 시기에 발생하여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강원도 산불방지센터는 상황대응실을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여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 산불재난 국가위기 경보 단계별 발령에 따른 조치사항들을 철저히 이행한다.

산불의 주요 발생원인은 쓰레기 소각 및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와 입산자 실화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산불 감시인력을 야간까지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야외 활동 인구가 많은 주말에는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공무원 특별기동 단속과 산림드론 단속을 병행 실시하여 산불예방 활동을 철저히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형산불 위험이 높은 동해안지역은 인공지능(AI)과 산불감지센서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ICT플랫폼을 통해 산불을 감시하고, 산림청 헬기를 전진 배치하고, 임차헬기, 산림청헬기, 소방 및 군부대 등 유관기관 헬기 공조진화 등을 통해 초기 대응을 강화한다.

산불이 발생하면 산불대응 단계에 따라 신속하게 진화자원을 동원하여 산불을 진화하고, 산불이 확산되어 위기 상황 발생 시 대국민에 신속하게 전파하고 주민 대피 이행을 철저히 하여 인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우리 강원도는 산불방지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산불특별대책기간의 중점대책을 통해 산불로부터 우리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산불은 농산폐기물이나 쓰레기 소각, 담뱃불과 같은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 도민들의 산불예방 활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산불특별대책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