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제공
태백시 제공

 

태백시(시장 이상호)가 황지동에 대한 도시재생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황지동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낙동강 1,300리 여정의 이음, 황지”라는 사업명으로 사업비 177억여 원의 맞춤형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여, 인위적 도시쇠퇴 및 중심 상권 기능을 상실해 가고 있는 지역의 도시공간 재창조에 나선다.

올 상반기에는 세차장과 지업사 등 보상 문제를 마무리하고 20여억 원을 투입하여 빛나는 황지로 조성, 황지동 집수리 등 6개 세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지만 황지동 행정복지센터가 사업대상지에 포함되어 있어, 공사 동안 이전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행정복지센터의 임시 이전 대상지로 구 고용노동부 태백지청 건물, 석탄회관, 구 농업기술센터를 검토 중이지만 세 곳 모두 이전에 애로사항이 있다고 밝혔다.

구 고용노동부 태백지청 건물은 임대 또는 매각 등 활용방안을 협의하였으나, 청사 신축계획이 있어 현재로서는 임대 등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며, 석탄회관은 사용 공간이 협소하고 리모델링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임시 이전에 어려움이 있으며, 구 농업기술센터는 시 소유 건물로 가장 적합하나 행정구역상 삼수동에 위치하고 있어 여러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황지동 주민 및 유관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전 최적지를 선정할 계획이며, 올해를 기점으로 도시재생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