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오색령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만끽하며 펼쳐지는 130km의 레이스

양양군 제공
양양군 제공
양양군 제공
양양군 제공
양양군 제공
양양군 제공
양양군 제공
양양군 제공

 

‘2023 양양 그란폰도’가 오는 17일 아름다운 남대천과 설악산을 배경으로 양양군과 인제군 일원에서 열린다.

‘그란폰도(gran fondo)’는 이탈리아어로 ‘긴 거리를 이동한다’는 뜻으로 유럽을 비롯한 각 국에서 자전거 마라톤 이벤트로 개최되고 있다.

양양군은 그란폰도 대회 개최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양양의 수려한 자연 경관을 소개하고 국내·외에 널리 알려, 양양군 브랜드 가치 상승에 기여하고자 한다.

‘2023 양양 그란폰도’는 1,500여명의 전국 자전거 동호인들이 참가하여 17일 오전 7시 30분부터 양양교 북단 제방도로에서 출발해 인제군을 돌아 양양읍 해오름아파트 앞 제방도로까지 130km(양양 75, 인제 55 / 획득고도 2,371m)를 자전거로 달리게 된다.

※ 대회코스 : 양양 남대천~송현사거리~손양면사무소~놀골교~용천1교~상평교차로~필례약수 입구~ 가리산1교~리빙스턴교~어두원교~논화삼거리~카톨릭관동대 양양캠퍼스~양양 남대천

참가자격은 2004. 6. 17일 이전 출생자(대회 기준 성년자)이고, 15일 18시까지 양양그란폰도 홈페이지(www.ygronfondo.co.kr)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참가비는 6만원 등으로 참가자들에게는 홍보물품, 모바일기록증, 기록 측정용 칩 등이 지급되며, 이와 함께 완주자들에게는 완주 메달이 지급될 예정이다.

대회 당일 원활한 코스 운영을 위해 일부 구간에 대해 차량 전면통제, 서행 및 우회 유도 등 교통통제가 진행된다.

군은 이날 선수들의 안전한 라이딩과 사고 예방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대회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마샬 15대, 응급차량 6대, 교통통제 인력 271명이 배치될 예정이다. 도, 속초·인제경찰서에서는 주요 지점 교통통제를 맡는다.

양양군에서는 양양군체육회, 양양군자율방범대, 양양군의용소방대, 양양군모범운전자회, 양양군자원봉사센터 등 사회단체에서 129명, 인제군에서도 인제군의용소방대, 인제군모범운전자회 등 44명이 안전한 대회 운영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또한 선수들의 안전을 지키고 무리한 라이딩을 방지하기 위해 구 옥녀탕휴게소에서 오후 1시 30분 컷오프 타임을 운영하며, 컷오프 된 선수는 미리 배치된 차량으로 안전하게 대회장까지 이동할 수 있다.

특히, 라이딩을 종료한 참가자들은 남대천 물놀이장(워터풀)에서 더위를 식힐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매력적인 도시이자 핫플레이스인 양양을 알리며 안전하고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봉사단체와 유관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며, “원활한 대회 운영을 위해 일부구간에 교통통제가 이루어지는 점 널리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