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의회 제공
강릉시의회 제공

 

강릉시의회 행정위원회(위원장 김진용) 및 산업위원회(위원장 김용남)는 2023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다.

[행정위원회]

▶ 김진용 위원장 – 공보관 소관 행정사무감사

- 공보관실은 강릉시 전체의 총괄 홍보부서이므로, 각 부서의 홍보를 총괄하여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길 지적하며, 시정소식지 운영관련하여 국내·외에 ‘강릉’을 홍보할 수 있도록 주문하였다.

▶ 조대영 의원 – 공보관 소관 행정사무감사

- 영상 및 지면 광고 등 시정 홍보를 위한 언론기관 시정홍보비 매체별 지급 현황을 살펴보면 명확한 기준이 없어 보이므로, 향후 철저한 검토를 통하여 명확한 기준을 세워 광고비 등 지출을 요구하며, 시정소식지는 시정소식을 정확하게 제공해야 함에도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음을 지적하며 향후 철저한 검토를 통한 시정을 주문하였다.

▶ 김은숙 의원 – 감사관 소관 행정사무감사

- 강릉시 자체감사 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철저한 교육 통한 재발 방지를 주문하며, 도민감사관 활동 관련 향후 활성화를 통하여 더욱더 많은 활용을 주문하였다.

[산업위원회]

▶ 이용래 부위원장 – 농정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 작년 예산안 중 불용처리된 금액이 많은데 그중에 공익직불 이행 점검 및 검증에 따른 부적격 및 감액 대상 발생 관련 예산이 불용 처리된 부분은 매년 발생되는 부분이므로 철저히 점검하여 집행할 수 있도록 적극 행정 해줄 것을 주문하였으며, 농업인 수당 지원과 관련하여 예산을 배정받기 전 경영체등록 관리를 하는 농산물품질관리원과 미리 협의를 하는 등 불용액이 남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 최익순 의원

- 특별자치과: 도 위주의 특례법이 아닌 시군 중심의 특별법이 마련될 수 있도록 역량강화 및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주길 바라며, 강원특별법 관련 전체의원 간담회 등 의원들과 긴밀한 소통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 농정과: 배정받은 국도비는 70% 이상 반납하는 경우가 없도록 초기단계에서 사업 계획 및 사업 수요조사 등에 철저를 기해줄 것과 비료가격 안정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농협과 미리 협의하는 등 불용액 발생을 최소화 해줄 것을 요청했다.

▶ 허병관 의원 – 농정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 농수로 공사를 더 확대할 수 있도록 농어촌공사와 협의할 것을 주문하였으며, 현재 농촌에 일손이 많이 부족한 상황인데 외국인 근로자의 근무 활용 개선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정부 공모사업을 통해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행정사무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