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클럽으로 공을 정확한 방향과 거리로 보내는 스포츠”라 할 수 있다.

정확한 방향으로 보내기 위해선 우선 클럽으로 공을 잘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정타의 문제다.

공의 구질은 대표적으로 드로우, 페이드 등 다양할 수 있지만, 클럽과 헤드를 원하는 궤도와 방향으로 공을 정확히 타격해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 오른손의 힌징이다. 코킹은 손목을 위 아래로, 힌징은 좌우로 움직이는 것을 말하다.

오른손의 힌징은 보통 백스윙 하프 지점에서 만들어 지는데, 더 중요한 것은 이 힌징이 공을 타격하는 임팩트 지점까지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정타는 손과 팔의 움직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몸의 회전과 오른손 힌징이다. 몸의 회전과 오른손 힌징이 잘 된다면 손과 팔은 보다 쉽고 자연스럽게 강력한 정타로 접근할 수 있다.

다음 공을 멀리 보내기 위해서는 헤드의 스피드가 관건이다. 헤드의 스피드를 높이기 위한 수 많은 노력과 방안들이 연구되어 왔다.

골프 스윙의 스피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히프, 허리, 어깨의 회전이며, 백스윙 탑에서 하프까지 손과 팔이 얼마나 자연스럽게 아래로 떨어지는가? 그것이 관건이다.

즉, 손과 팔에 힘을 ‘툭’ 빼고 떨어뜨리는 ‘수직낙하’ 기술은 골프 스윙의 핵심이다. 여기서 레깅이나 샬로윙과 같은 기술도 등장한다.

손과 팔이 아래로 떨어지며 히프, 허리, 어깨의 강력한 회전과 만날 때 클럽과 헤드는 급격히 가속해 공을 강하게 타격한다.

하지만 대부분 초급자는 손과 팔, 어깨를 급하게 움직여 공으로 접근하는 과오를 범한다.

종합하면 오른손의 힌징이 유지되고, 백스윙 탑에서 손과 팔이 자연스럽게 아래로 떨어지며, 강력한 히프, 허리, 어깨 회전이 이루어지면 ‘정타’와 ‘스피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손과 팔에 힘을 빼고, 절대 공을 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길로 진행하며, 클럽 헤드가 공으로 정확하고 빠르게 지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