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에서 초중급자는 갑자기 터지는 슬라이스에 당황한다. 그 이후 샷들은 몸이 경직되고 손목에는 힘이 더 들어가며 점점 더 악성 슬라이스에 골프가 싫어진다.

기본 스윙에 잡혀 있고, 리듬과 밸런스가 유지되고 있었다면 빨리 원인을 찾아 수정할 수 있지만 그날 그날 자신의 감각으로 스윙을 하고 있으면 원인도 쉽게 찾을 수 없다.

기본에 충실하고, 자신만의 리듬과 밸런스를 가져야 한다. 그래야 계속 발전할 수 있다. 슬라이스가 자꾸 터진다면 우선 세가지를 확인해야 한다.

첫째, 그립이다. 보통 그립은 스트롱, 뉴트럴 위크로 나뉘는데, 여기서 뉴트럴이나 위크로 잡을 경우 슬라이스 위험성이 있다. 특히 위크 그립이 그렇다. 상급자의 경우에는 어떤 그립을 잡던 그 그립에 맞는 스윙을 하지만, 보통 초중급자는 그립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둘째, 손목에 힘을 과도하게 주거나 팔이 경직될 경우이다. 초중급자는 우리 몸에서 하체, 상체, 팔로 나눈다면 스윙에서 하체보다는 상체 특히 어깨와 팔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골프 스윙의 근원은 발바닥과 무릎, 힙, 허리가 주도적 역할을 하고, 어깨와 팔, 손은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움직여야 한다.

셋째, 힙턴이다. 결국 골프는 강력한 힙턴과 허리회전으로 스윙을 한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힙턴과 허리 회전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방법으로 스윙을 망치는 경우가 많다. 여기가 무너지면 연습장에서 땀 흘리면 백날을 스윙해도 실력이 전혀 늘지 않는다. 항상 도루묵이다.

넷째, 그립이 잘 잡히고, 손과 팔이 힙턴과 허리 회전에 잘 연결되어 움직이기 시작한다면 과감한 릴리즈로 피니쉬까지 스윙을 해야한다. 여기서 초중급자의 가장 큰 실수는 골프 공 앞에서 망설이거나 갑자기 손과 팔에 힘을 주어 스윙 스피드를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과감하게 릴리즈를 해주고, 프로처럼 마지막 피니쉬 동작으로 스윙을 완성해야 한다. 만약 스윙이 끝났는데 스탠스가 유지되지 않고 이리 저리 흔들리고 중심을 잡지 못한다면 앞선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 특히 힙턴과 허리 회전이 안되고 상체 위주로 스윙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골프 스윙은 기본적인 스윙 메카니즘을 만들고, 자신 만의 리듬과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이 깨진 상황에서 몇가지 스킬을 통해 절대 극복되지 않는다. 인생도 골프도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