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청사 글로벌관에서 2청사 개청식 24일 개최

출처 : 강원도립대 홈페이지
출처 : 강원도립대 홈페이지

 

강원특별자치도 민선 8기 도정의 대표 공약 중에 하나이자 영동과 영서의 균형발전을 위해 꾸준히 제기되어온 ‘강원특별자치도 제2청사’  개청식이 2024년 7월 24일 오전 10시 제2청사 글로벌관(도립대학교소재)에서 개최되어 공식 출범한다.

개청식에는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권혁열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 김홍규 강릉시장, 원강수 원주시장 등 도내 시장 군수, 김기영 강릉시의회의장 등 도내 시군의회 의장, 김광래 강원도립대 총장, 언론사, 대학, 도 단위 기관장들과 2청사 근무직원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하여 2청사 개청을 함께 축하한다.

이 자리에서는 현판제막식(「강원특별자치도 제2청사」), 기념식수, 기념사, 축사, 축하공연 등 개청을 기념하는 각종 프로그램이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제2청사는 지난해 7월 민선 8기 도정 공약이었으며 초기 개청에 대한 김진태 도지사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되어 금년 3월까지 기능과 규모, 역할 등에 대한 검토와 행정안전부 협의를 마치고, 도의회 의결을 거쳐 조기 출범하게 되었다.

전체 조직은 1본부장, 3국, 1기획관, 4사업소  287명 규모이며, 청사는 강원도립대학교 ‘청운관 건물’과 ‘(구)환동해본부 건물’을 청사로 사용하고 각각 ‘글로벌관’, ‘환동해관’으로 칭한다.

초대 글로벌본부장은 정일섭 도 행정국장이 임명되었다. 주요기능은, ①영동‧남부권 정책 기획 및 조정, 종합계획 수립, ②탄소‧ 수소 등 전략산업 육성, 디지털산업 및 폐광‧탄광지역 발전에 관한 사항, ③관광 정책‧산업, ④해양수산 정책‧산업육성 총괄, ⑤민원업무 등을 수행한다.

지난 6월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이어 발 빠르게 2청사를 개청하여 영서와 영동이 함께 균형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선제적으로 구축하였다.

앞으로 2청사에서는 영동과 남부권의 핵심산업에 대해 도청 행정력을 현장에 직접 투입, 행정 실행력과 효과성을 높여 지역발전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는 데 2청사 출범의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제2청사의 성공적인 연착륙을 위해 금년도에는 비전과 목표 등 세부전략을 수립하여 체계적 운영의 기틀을 마련하고, 각종 업무시스템 정비 및 유관기관 연계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조직을 조기에 안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개청식 직후 김진태 도지사는 2청사 집무실에서 1호 결재로 ‘제2청사 비전 및 추진전략’을 결재할 계획이다.

권혁열 도의장은 “그동안 소외받았던 영동지역과 강원 남부지역 주민이 가까운 곳에서 행정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2청사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도의장이자 강릉 출신 도의원으로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 ” 고 말했으며, 김진태 도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이어 2청사가 출범했다. 2청사는 단순한 분산이 아닌 확장개념으로 영동과 영서가 하나 되어 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끌고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구현하 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