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타, 골프의 영원한 숙제

 

 

골프에서 공을 치는 것은 결국 헤드이다. 그러나 골프 스윙의 다양한 기술에 빠지다 보면 가장 근본적인 헤드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문제가 여기서 시작한다.

골프에 입문하면 가장 당황스러운 것이 클럽의 모양이다. 샤프트와 헤드가 그냥 일자로 반듯하게 연결된다면 쉽게 공을 맞출 수 있을 텐데, 헤드는 꺽여있고 클럽마다 로프트가 제각각이다.

처음 똑딱이를 하면서 공을 맞추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는다. 헤드가 공에 정확히 맞지 않아 탑핑과 뒷땅이 생기고, 가끔은 허공으로 헛스윙을 한다.

그런데 이 현상은 초급자만 해당하는 현상인가? 아니다. 중상급자로 올라가도 이 문제는 사라지지 않는다. 갑자기 생크가 나고, 공이 깍여 막고, 일명 뽕샷도 발생한다. 하물며 프로 선수도 상상할 수 없는 실수를 한다.

그럼 골프 스윙에서 일정하게 정타를 맞추는 방법은 무엇일까? 기계도 아니고 사람이 하는 것이니 실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실수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정타, 골프의 영원한 숙제다.

만약 헤드에 자신의 눈이 달려있다면 공을 정확히 맞출 수 있을 것이다. 헤드가 정확히 공을 향하지 않는데도 클럽을 휘두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시 말해  헤드는 골프 스윙의 각 단계마다 일정하게 바라봐야 하는 지점이 있다. 백스윙 과정에서 테이크백은 헤드가 공을 계속 바라보면서 빼야한다. 그 다음 백스윙 탑으로 올라갈 때도 코킹과 힌징은 헤드가 공을 바라보도록 들어야 한다. 그리고 트랜지션이후 다운스윙에 할 때도 헤드는 여전히 공을 향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 헤드를 유지하지 못하고 이쪽 저쪽으로 흔들린다. 결국 당신은 눈을 감고 스윙하는 것과 같다.

대부분의 초중급자가 헤드의 길을 잃고, 방향도 잃는다. 스스로 알고도, 모르고도 잃는다. 여기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일 순간도 헤드가 공을 놓치면 안된다. 모든 동작도 이 전제 위에 이루어져야 한다. 아니면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것이다.

골프는 자신을 중심으로 공간과 동작을 해석해선 안된다. 수렁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항상 제3자의 시선으로 보아야 한다. 그래서 자신의 신체 동작과 스윙 궤도, 그리고 헤드의 움직임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제3자의 시선이 바로 헤드에 내 눈이 달렸다고 상상하는 방법이다.

인생이나 다른 스포츠도 그렇겠지만 골프는 자기 확신이 더 필요하다. 명확한 자기 확신이 없으면 스스로 흔들리고 수 만번 했던 스윙도 한 순간에 무너진다.

헤드에 눈이 달렸다고 상상하는 것은 클럽을 움직이는 궤도 측면에서도 그렇고, 마인드 컨트롤 측면에서도 매우 훌륭한 방법이다. 지금 당장 자신의 눈이 헤드에 달렸다고 상상하며 스윙을 해보라.  갑자기 정타 확률이 상승할 것이다. 결국 골프 스윙에서 헤드를 놓치는 것은 모두를 잃는 것과 같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