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암호 디지털트윈 구축사업, 스마트국토 엑스포 우수지자체 사례 초청

춘천시 제공
춘천시 제공
춘천시 제공
춘천시 제공

 

가상 공간 속의 의암호가 세계에 소개된다.

춘천시는 ‘의암호 디지털트윈’ 구축사업이 오는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 스마트국토 엑스포’에 디지털트윈 우수지자체 사례로 초청됐다고 13일 밝혔다.

‘2023 스마트국토 엑스포’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주관하며, 공간정보기술 교류 박람회로서는 아시아 최대규모 행사이다.

이 자리에서 시는 ‘의암호 디지털트윈’ 구축사업을 선보이게 됐다.

‘의암호 디지털트윈’ 구축사업은 지난 2022년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디지털트윈 국토 시범사업의 하나로 오는 10월 완료될 예정이다.

디지털트윈은 가상 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쌍둥이)를 만들어 다양한 모의시험을 진행, 검증하는 기술이다.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각종 재해와 오염 상황 등을 구현하고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업을 통해 의암호 수중을 포함, 춘천과 똑같은 디지털 도시를 구현한다.

대규모 토사유출 발생 시 의암호에 미치는 퇴적 영향까지 예측할 수 있다.

특히 하상의 변화관리에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사례는 춘천이 전국 최초다.

엑스포에서 시는 의암호의 퇴적과 오염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술을 홍보할 계획이다.

장필상 춘천시 토지정보과장은 “세계인에게 춘천시 디지털 행정의 선진사례를 전파함은 물론 사업대상지가 의암호이므로 춘천의 수려한 호수 경관이 자연스레 홍보될 기회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의암호 #가상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