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풍성해진 콘텐츠 및 야시장 운영으로 호평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강릉문화재단 제공

 

10월 12일(목)부터 4일간 열린 제15회 강릉커피축제(주관: 강릉문화재단)에 축제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올해 강릉커피축제는 “하늘연달 강릉커피”라는 슬로건으로 경포 5개의 달을 테마로 꾸며졌다. 주 행사장(강릉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 및 야외 행사장(경포 호수 광장) 2곳에서 운영되었으며,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에 250여 개, 경포 호수 광장 50여 개 총 300여개 부스가 운영되어 역대 최대 규모를 뽐냈다.

규모가 커진 만큼 더욱 풍성해진 콘텐츠로 많은 관람객들을 즐겁게 했다. 주 행사장인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에서는 커피축제의 백미이자 개막행사인 ‘100人 100味 바리스타 핸드드립 퍼포먼스’가 펼쳐져 강릉시장을 비롯한 내빈 및 사전 퍼포먼스 신청자 100명이 동시에 커피를 내려 관람객들에게 대접하는 장관을 연출했다.

커피 어워드는 총 5개 대회가 진행되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작년부터 강릉에서 개최되고 있는 한국 국가대표 바리스타를 선발하는‘코리아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에는 60명의 프로 바리스타가 축제 기간 내 경합을 펼쳤으며 우승자는 15일 오후 5시에 결정된다.

작년 처음 시작되어 큰 관심을 받았던 ‘강릉 다빈치 베버리지 레시픽’역시 올해 연속 개최됐다. 이 대회는 로컬 재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창작 음료를 겨루는 대회로, 김아영 바리스타가 우승하여 상금 2,000,000원을 거머쥐었다.

최고의 라떼 아트 바리스타를 선발하는 ‘강릉 바리스타 어워드’에서는 132명이 1:1 토너먼트 형태로 경합을 펼쳤으며, 주민성 바리스타(문화체육광광부 장관상), 이민지 바리스타(강원특별도지사상), 이지수 바리스타(강릉시장상)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외에도 사이폰으로 커피를 내려 맛을 경쟁하는 ‘강릉 사이포니스트 챔피언쉽’에서는 박정아(한림성심대 바리스타제빵과) 학생이, 핸드드립 커피 경쟁 부문인 ‘강릉 핸드드립 커피어워드’에서는 최인순 바리스타가 각각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커피축제인 만큼 관람객들은 다양한 부스에서 다양한 커피를 맛보았다. 축제장에 들어갈 때 제공되는 컵에 수십여 종의 다양한 커피를 받아 무료 시음하였으며, 커피빵, 과즐을 비롯한 커피와 어울리는 다양한 디저트도 함께 즐겼다.

커피 관련 전시도 눈길을 끌었다. 한국과 강릉의 커피 히스토리를 보여주는 “강릉 커피 히스토리展”과 커피산지에서부터 가공을 거쳐 커피를 마주하기까지의 향긋한 여정을 그린 “커피 국제 사진展”, 이름부터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커피과즐겁다展” 등의 흥미로운 전시가 관람객들의 발길을 멈추게 했다.

아이들 및 가족 단위 관람객들을 위한 프로그램 역시 풍성하게 운영됐다. 아이들을 위한 커피 인형극“목동 칼디의 이야기”는 매일 2회 시연되었으며, 케이크 만들기 체험, 오르골 만들기 체험, 컬러링 체험, 커피박 체험, 수망로스팅 체험 등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어 축제장을 찾은 참여객들을 즐겁게 했다.

한편 야외 행사장인 경포 호수 광장에서는 오후 2시부터 밤 9시까지 커피크닉(커피+피크닉)야시장이 운영되었다. 관람객들은 경포호의 자연과 함께 커피를 비롯하여 맥주, 감자전, 감자빵, 마카롱, 닭강정 등 다양한 음식을 즐겼다. 더불어 커피박 점토 인형 만들기, 커피 드립백 만들기, 피크닉 추억 그리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즐거운 추억을 남겼다.

경포 호수 광장 야외 특설무대에서는 커피크닉 콘서트가 진행되어 연일 신나는 공연을 펼쳤다.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지역 가수들이, 오후 7시부터는 브로콜리너마저, 임재현, 유미 등 초청 가수들이 공연을 진행하였으며, 관람객들은 잔디밭에 돗자리를 깔고 앉아 이름 그대로 가을밤‘피크닉’을 여유롭게 즐겼다.

이번 축제는 강릉 전역의 카페가 축제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도 특징이다. 강릉 지역 카페에서 음료를 구매하고 스탬프를 3개 이상 행사 리플렛에 찍어 오면 머그컵을 증정하는“스탬프랠리 이벤트” 는 굉장한 인기를 끌어 준비된 머그컵이 전량 조기 소진됐다.

또한 강릉 전역 카페에 부착된 포스터 4종 및 축제장에만 있는 포스터 1종을 찍어 황금원두(1돈)에 응모하는“포스터랠리 이벤트”역시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으며, 당첨자는 축제 종료 후 15일 이내에 강릉커피축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추첨을 통해 발표 예정이다.

이번 축제는‘무장애 축제’를 목표로 삼아 휠체어 리프트 버스 도입 및 문턱 없애기, 휠체어 대여, 수유실 등을 마련하여 모두가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작년에 이어‘친환경 축제’를 구현하여 축제장 내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을 전면 금지하였고, 대신 재활용 종이컵을 제공하여 축제를 즐길 수 있게 했다. 사용된 종이컵은 전량 수거하여 재활용하여 향후 강릉문화재단 홍보용 자료 제작에 사용될 예정이다.

축제에 참여한 한 커피숍 관계자는, “한정된 축제장 외 강릉 전역의 카페가 동참하여 더욱 의미 있었으며, 해당 기간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기뻤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 주관처인 (재)강릉문화재단은 축제 마지막날인 15일 오후 3시를 기준으로 축제 참여객이 약 42만명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재단 관계자는 “한국 대표축제로서 강릉 커피의 매력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어 기뻤다”며, “향후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강릉커피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