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생각하는 건강한 발걸음 ‘소금강 플로깅’ 행사도 연계하여 진행

강릉시 제공
강릉시 제공

 

명승 제1호인 소금강을 널리 알리고 지역주민 및 등산객의 무사 안녕과 지역발전을 기원하는 ‘제47회 소금강 청학제’가 오는 21일(토) 오전 11시 소금강 야영장 청학제단에서 개최된다.

이번 소금강 청학제는 함태식 연곡면장이 초헌관을, 피기철 연곡면 주민자치위원장이 아헌관을, 김형섭 연곡면 삼산2리 노인회장이 종헌관이 되어 청학제례를 진행한다.

식전공연으로 난타, 어린이합창단 및 그린실버악단의 공연이 펼쳐지고, 떡메치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부대행사들이 준비되어 지역 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로 47회를 맞이하는 소금강 청학제는 마을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산신제를 봉행해 오던 가운데 소금강이 1975년 오대산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듬해부터 행사를 거행해 오면서 강릉시 연곡면 지역의 독특한 민속문화로 발전해 왔다.

연곡면 주민자치위원장은“청학 제례 행사는 토지신, 산악신, 용왕신을 모시며 지역주민의 풍년과 어민들의 풍어, 산악인과 탐방객의 안전을 기원하는 의미 깊고 중요한 행사”라며 “오늘에 머무르지 않고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소금강 청학제와 연계한 ‘소금강 플로깅’ 행사도 오전 8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진행된다.

연곡면 건강위원회(위원장 박점신)의 주관으로 진행되는 플로깅 행사는 소금강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걷기를 통해 건강을 함께 생각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약 4.2km 코스(소금강 주차장 ~ 금강사 왕복)로 진행되며, 참가자에게는 환경정화 활동을 위한 쓰레기봉투와 집게가 지급될 예정이다.

연곡면 건강위원회 위원장은 “등산객의 안전과 지역의 풍작을 기원하는 제47회 소금강 청학제와 함께 플로깅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우리 연곡면 지역의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건강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소금강 청학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