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보스톡항~나홋카항~옥계항~부산항 시범운항 후 12월 주 1회 정기운항 예정

강릉시 제공
강릉시 제공
강릉시 제공
강릉시 제공
강릉시 제공
강릉시 제공

 

강릉시가 오는 12월 정식 운항을 목표로 국제 컨테이너 정기항로 러시아 노선 신규 개설을 추진하는 가운데 28일(토) 러시아 나홋카항을 출항한 컨테이너 화물선이 옥계항으로 첫 입항했다.

이날 오전 장금상선㈜ 소속 8,000톤급 컨테이너 화물선 보스토치니 보이저(VOSTOCHNY VOYAGER)호가 옥계항에 입항하여 러시아산 우드펠릿 수입물량 50TEU를 하역했다.

이번 보스토치니 보이저호의 옥계항 입항은 국제 컨테이너 정기항로 러시아 노선 신규 개설을 위한 시범 운항으로, 오는 11월 러시아산 우드펠릿 총 240TEU를 옥계항에 하역하는 시범운항을 2차례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다.

시범운항 이후 12월부터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톡항~나홋카항~옥계항~부산항을 매주 1회 운항하는 컨테이너 국제 정기노선을 정식 개설할 예정이며, 지난 8월부터 흥아라인(주) 소속 컨테이너 화물선이 주 1회 운항하고 있는 일본~부산~옥계 노선과 더불어 옥계항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러시아 노선의 정식 운항은 강원특별자치도 내 기업들이 생산한 우수 제품의 대(對)러시아 수출 경쟁력 강화 및 매출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강릉시는 강원특별자치도 및 ㈜트라이허브코리아, 장금상선(주), 흥아라인(주), 세방(주)와 지난 4월 「옥계항 컨테이너 국제 정기항로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국제 정기항로 확장을 통한 컨테이너 수출입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사업 주관사인 국제물류주선업체 ㈜트라이허브코리아(대표 이동진)를 중심으로 러시아 보스토치니, 나홋카 등 현지 유통업체 및 JSC DVSMZ 터미널사와 협력하여 옥계항을 통한 대(對)러시아 수출 활성화를 도모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강원지역본부, 강릉수출협회(대표 이석재) 등과의 협력을 통해 수출입 물류 지원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국제 정기항로 확장을 통해 수출입 물동량을 늘려나감으로써 향후 2025년 옥계항이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5만톤급 1선석 증설 및 컨테이너 물류 취급이 가능한 다목적 부두로 반영되도록 하여 장기적으로 옥계항을 환동해권 산업물류 중심 허브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국 평균 대비 1.7배에 달하는 강원특별자치도 내 기업들의 수출입 물류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경감하고, 대단위 항만을 배후 산업단지와 연계하여 입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양질·다수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이다.

김흥열 항만물류과장은 “옥계항만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양수산부 및 옥계항 관리청인 강원특별자치도를 비롯해 화주, 선사, 수출입 업체, 지역 주민 등 관계 기관과 이해당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다”라며 “강릉시가 해양실크로드 경제도시로 도약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옥계항의 국제항로 노선 확대, 수출입 물동량 증가, 무역항 기능 활성화 및 항만 개발에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