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2024년 3월 18일 /PRNewswire=연합뉴스/ -- 'UnionPay와 함께하는 중국 탐험: China UnionPay 결제 서비스 최적화 – 프로젝트 엑설런스(Project Excellence) 2024 ' 출범식이 3월 15일 상하이에서 개최됐다. Zhang Qingsong 중국인민은행(PBOC) 위원회 위원 겸 부총재와 Xie Dong 상하이 부시장이 참석해 연설했다. 또 China UnionPay 경영진인 Dong Junfeng과 Shao Fujun 회장, Cai Jianbo 사장뿐 아니라 Wang Ping 상하이시 인민정부(Shanghai Municipal People's Government) 부비서장, Wang Sheng 인민은행 상하이 본점 부국장, Liu Xingya 인민은행 지급결제국(Payment and Settlement Department) 부국장이 참석했다. 이 외에도 상하이시 당국, 중국의 주요 상업은행, 카드 매입사, 가맹점, 해외 규제기관, 국제 파트너 및 기타 글로벌 카드사 대표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중국 국무원(State Council)은 최근 중국 내 결제 서비스를 더욱 최적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결제 서비스에서 생기는 병목 현상을 해소하고, 사용자 집단별로 다양한 결제 선호도에 맞게 다층적이고 다각화된 결제 서비스 시스템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이드라인 발표는 중앙 정부가 결제 산업 발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가이드라인은 향후 산업 성장을 위한 로드맵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결제 산업의 질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선 다양한 결제 옵션이 동시에 발전하면서 서로 보완하는 결제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포용적이고 편리한 결제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China UnionPay는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이행하기 위해 '프로젝트 엑설런스 2024'에 착수함으로써 고령층과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결제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업계 참가자들은 중국 전역에서 목격되는 모든 사용 사례에 대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엑설런스 2024'를 공동으로 실행하고, 자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China UnionPay가 주도적으로 30억 위안을 투입하여 주요 도시와 사용처에 보급된 결제 단말기의 업그레이드, 사이니지(signage•건물이나 장소의 외부에 설치되어 광고나 정보를 전달하는 디스플레이 시스템) 배치 및 홍보 등에 집중하기로 했다. 동시에 특정 부문에선 정부 당국 주도 하에 UnionPay는 다른 업계 참가자들에게 자원 결집을 권장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은 전국 41개 주요 도시와 식음료(F&B), 숙박, 교통, 관광, 쇼핑, 엔터테인먼트, 의료, 교육 등 8개 주요 카테고리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26개 사용 사례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이 사업은 카드, QR코드, OEM 결제 제품, 현금 인출 등의 종합적인 결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카드, 현금 결제를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시키면서 병행 추진하게 된다. '프로젝트 엑설런스 2024'는 더 많은 할인과 옵션,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UnionPay와 함께하는 중국 탐험'이라는 주제로 연중 마케팅 캠페인을 상하이에서 시작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Zhang Qingsong 인민은행 부총재는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모바일 결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거래 비용 인하와 금융 포용성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고령 인구가 겪는 디지털 격차와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에 대한 장벽 등 새로운 문제도 대두됐다고 지적했다. 현재 인민은행은 중앙 정부의 결정과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전담 실무팀을 신속히 구성하여 국무원의 지침에 따라 일련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Qingsong 부총재는 China UnionPay가 다른 당사자들과 자원 결집을 위해 신속한 조치를 취해왔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모든 주체가 시너지를 강화하고 결제 편의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해줄 것을 촉구했다. 중국을 찾는 여행객의 주요 목적지인 상하이는 China International Import Expo(CIIE)를 지원하면서 귀중한 경험을 쌓아왔다. Qingsong 부총재는 상하이가 앞으로도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수의 추가적 조치를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했다. 인민은행은 관련 당사자들과 협력하여 결제 사용 사례를 더욱 발전시키고, 단점과 약점이 발견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조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결제 서비스 범위를 더욱 확대함으로써 중국의 수준 높은 개방 움직임과 최적화된 중국 내 비즈니스 환경은 물론이고 국민의 더 큰 행복과 이익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Xie Dong 상하이 부시장은 결제는 경제와 금융의 근간이며, 국민의 생활 편의를 높이고 비즈니스 환경을 최적화하며 번성하는 소비 시장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인민은행은 중국이 결제 서비스의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결제 산업의 모든 당사자가 다층적이고 광범위한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유도해왔다. 상하이는 카드 거래의 세계 최대 청산 센터로, China UnionPay는 산업망의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에서 활동하는 수많은 기업을 유치해 클러스터를 구축해왔다. 매년 수많은 해외 관광객이 방문하고 중국에서 가장 먼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도시에 속하는 상하이를 '프로젝트 엑설런스 2024'의 첫 번째 도시로 선택한 것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Dong 부시장은 본 프로젝트를 통해 무엇보다 고령층과 해외 여행객이 모두 환대와 환영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고, 상하이의 결제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상하이 시정부는 이 프로젝트를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국무원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요구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인민은행을 포함한 모든 당사자와 협력하여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다층적이고 다양한 결제 서비스 시스템을 개선하는 Shanghai Solution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준비를 끝마쳤다. 모든 당사자가 함께 노력해야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와 고품질의 사회•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China UnionPay의 Dong Junfeng는 결제 서비스 최적화가 국가 정책이자 모든 업계 참여자의 공동 책임임을 지적했다. China UnionPay는 결제 네트워크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중앙 정부의 전략적 결정과 인민은행의 업무 방침을 이행해 왔다. Junfeng는 '프로젝트 엑설런스 2024'를 통해 China UnionPay가 다른 업계 이해관계자들에게 자원을 기여하도록 영감을 주고, 카드와 모바일 및 현금 결제의 병행적 및 보완적 발전을 촉진하고, 고객의 결제 수단 선택권을 존중하고 지원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프로젝트 엑설런스 2024'는 결제 산업의 다양한 연결 고리를 연결하는 주요 이니셔티브이자 중국 내외 지역의 결제 산업 전반에 걸쳐 합의와 조정을 요구하는 체계적인 이니셔티브이다. 인민은행과 지방 정부들의 주도하에 China UnionPay는 중국 본토 안팎의 은행과 China UMS, 매입사와 협력해 중국 전역의 모든 사용 사례에서 전체 솔루션을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UnionPay는 은행 및 결제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결제 코드 상호 운용성을 촉진하고, 중국 청산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다른 해외 카드 결제 네트워크와의 협의를 통해 편리하고 개방적이면서 포용적인 결제 생태계를 공동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UnionPay 제품은 모든 사용 사례에서 사용하기 쉬워져 고령층과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더 나은 경험과 더 많은 옵션 및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China UnionPay는 국제 카드 발급, 해외 전자지갑, 중국 내 사용범위 확대 등 29개의 사업 성과를 발표했다. 그 중에는 필리핀, 호주, 파키스탄의 파트너와 300만 장의 UnionPay 카드 발급 계약을 체결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홍콩의 AEON, 싱가포르의 OCBC, 베트남의 LPB 전자지갑 등 주요 지갑 10종이 현재 UnionPay의 QR 결제를 지원한다. 잠재 고객 수는 6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Meituan, Trip.com, Pinduoduo, JD.com, Shouqianba 등 10여 곳의 유명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UnionPay의 국제 결제 상품을 사용할 수 있다. 중국 본토로 여행하는 홍콩과 마카오 차량은 광둥성의 여러 주차장과 톨게이트에서 원활하게 결제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 UnionPay는 중국을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에게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국경 간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trip Financial Services 및 China Tourism Group과도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이 두 협력은 중국 인바운드 여행객을 위한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선하는 결제 및 관광 부문 간의 파트너십이 강화됐다는 걸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관련 업계의 공동 노력이 빚어낸 긍정적인 결과다. '프로젝트 엑설런스 2024'와 함께 상하이, 광둥, 저장, 선전 등 여러 지역의 비자 센터, 항공사, 온라인 여행사, 10만여 곳의 가맹점에서 이들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테마 마케팅 캠페인도 시작됐다. 한국, 태국, 카자흐스탄 등 약 20개 국가의 발급사들은 중국에서 UnionPay 카드를 사용하는 카드 소지자에게 최대 12%의 캐시백을 제공한다. 또한 중국 본토의 인기 여행지가 들어간 카드인 UnionPay의 Travel Mate Asia도 업그레이드된다. 새로 선보이는 일련의 카드 발급 프로그램은 더 많은 여행지에서 더 많은 흥미로운 혜택을 선사할 것이다.

중국의 핵심 금융 인프라이자 세계 주요 카드 결제 네트워크 중 하나인 China UnionPay는 항상 '사람을 위한 결제(Payment for the People)'라는 초심을 고수하며 다른 업계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을 강화해 왔다. 장소, 수단, 방식에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결제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을 통해 China UnionPay는 고령층이나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등 다양한 계층이 보다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카드 승인과 ATM 현금 인출 등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한편, 노인 친화적인 UnionPay 앱을 출시하여 노인이 디지털 결제 시대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중국 본토 외 지역에서 2억 3000만 장 이상의 카드를 발급하고, 약 200개의 UnionPay 기반 전자지갑을 출시했다. 이 외에도 183개 국가와 지역으로 결제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UnionPay를 전 세계 카드 소지자의 일상과 업무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결제 솔루션으로 탈바꿈시켰다.

China UnionPay는 앞으로도 모든 업계 참여자들과 협력하여 더 많은 주요 도시와 주요 사용 사례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겠다는 약속과 함께 '프로젝트 엑설런스'의 실행에 더 힘을 쏟을 계획이다.

SOURCE UnionPay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