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공예장, 전시장, 체험장 등 시설 갖추고 프로그램 운영 예정

양구군은 국민들이 대암산 일대 산림자원을 체험하고, 산림자원을 활용한 소득원 확보와 산림·목재 관련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산림관광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동면 원당리에 DMZ 목재문화 체험장 조성을 추진한다.

목재문화 체험장은 건축면적 711.86㎡의 2층으로 건립되며, 목재 공예장과 전시장 및 체험장으로 구성된다.

총 사업비는 국비(80%)와 도비(6%), 군비(14%) 등 21억 원이 소요된다.

군(郡)은 지난 8월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9월부터 공사에 돌입해 현재 기반 조성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군은 기반조성 및 시설물(건축물) 설치는 주변 자연환경과 조화되도록 형질 변경을 최소화하고, 지역 특색을 반영해 목(木) 구조가 우선적으로 적용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건축 재료로 국산 목재를 사용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만 수입 목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조성 목적에 맞도록 전시공간은 최소화하고 체험 중심의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군은 내년 6월 체험장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완공 후 목공 전문가 등을 전담 배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시설이 완공되면 방문객들의 목공 체험을 위해 체험장에 1회 40명을 기준으로 개인용 공구 및 공용 장비를 비치하고, 체험장이 운영할 프로그램은 주 이용대상과 주민의 생활 패턴을 고려해 이용자 중심으로 관련 전문가 또는 협‧단체의 참여를 통해 개발할 계획이다.

DMZ 목재문화 체험장은 양구자연생태공원(생태식물원, DMZ야생동물생태관) 및 DMZ야생화분재원과 매우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 DMZ지역의 자연환경 자원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군 관계자는 “체험장이 완공되면 지역의 특색과 인접지역의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와 연계해 이용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