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 철회 않으면 3월 기관·사회단체 총궐기대회 강행”

국방부의 군장병 외출·외박구역 제한 해제 방침에 대해 화천지역 주민들이 총궐기대회도 불사하겠다며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화천군번영회(회장:김충호)를 비롯한 지역 사회단체장 21명은 지난 27일 화천군청에서 국방부의 군장병 외출·외박 구역제한 폐지결정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이날 김충호 번영회장, 김현용 시장조합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반대투쟁위원회를 구성키로 뜻을 모았다.

또 최문순 군수로부터 그 간의 경과를 청취한 후 일단 28일부터 각 단체의 입장이 담긴 현수막을 화천군 전역에 게시키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인근 접경지역 지자체 번영회와 사회단체들과의 연대를 강화하고, 공동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반대투쟁위는 이 문제는 접경지역 주민 입장에서는 생존권이 달린 문제인만큼 조금의 타협이나 양보없이 강경하게 국방부에 입장을 밝힌다는 계획이다. 

반대투쟁위은 일단 오는 3월7일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가 국방부 차관과의 간담회에서 외출·외박구역 제한 문제를 강력하게 항의키로 함에 따라 간담회 결과를 본 후 대응수위를 결정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후 대응방법으로 접경지역 주민 총궐기, 주민 서명운동, 국회 및 국방부 상경 시위 등이 논의됐다.

한편, 지역 일각에서는 국방부의 조치가 현실화될 경우 화천군이 지금껏 군부대에 제공한 모든 편의와 지원을 단칼에 끊어버리고, 전차기동에 따른 도로보수 비용 청구는 물론 포사격 소음 피해보상 소송, 군부대 배출 생활쓰레기 수거 거부, 처리비용 청구 등 강도 높은 대응을 해야 한다는 격앙된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김충호 화천군 번영회장은 “이번 기회에 우리 접경지역 사회단체, 소상공인들도 스스로를 엄정하게 돌아보고 자성의 시간을 가질 것”이라며 “하지만 무너지는 접경지역을 이대로 보고만 있지는 않겠다”고 강조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화천의 주민들은 불과 3년 전인 2015년 북한의 포격도발로 대피소에서 4일 간의 악몽같은 시간을 보낸 기억을 갖고 있다”며 “휴전국가인 대한민국에서, 최전방 부대 장병들의 외출·외박구역 제한을 해제해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행위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하는 국가가 할 일은 아니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